스포티지자동차보험 견적과 스포티지자동차보험료 및 스포티지R보험료 비교 분석해보기
스포티지자동차보험 견적과 스포티지자동차보험료 및 스포티지R보험료 비교 분석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1.04 17:35
  • 조회수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을 소유하게 되었다면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가장 먼저 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국가로부터 강제되고 있는 의무이기 때문이며 교통사고 피해자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이다. 따라서 자동차 보험을 특별한 이유 없이 가입하지 않는 경우에는 행정적 처벌이나 형사적 처벌을 부과받을 수도 있게 된다. 단순히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과태료가 부과되는 행정적 처벌을 받게 된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체로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는 형사적 처벌을 받게 된다.

차량 소유주가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매우 한정적이다. 해외 체류로 인하여 대한민국에서 6개월 이상 2년 이하로 차량을 운행할 수 없는 경우, 질병이나 상해로 인하여 운전이 불가능한 신체적 상태를 의사로부터 인정받은 경우, 현역으로 입영한 경우, 교도소나 구치소에 수감된 경우, 관할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 지사에 승인받은 경우이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 등을 통해 보험사별 자동차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을 권장된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나뉜다. 자동차보험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책임보험이다. 책임보험은 자가용 차량을 기준으로 대인배상 I과 대물배상이 포함된다. 이 외의 담보들은 모두 임의보험에 포함되는 담보들인 것이다. 임의보험에 포함되는 담보들은 보험사마다 내용과 한도가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대인배상 II, 자기 신체사고, 자동차 상해, 무보험차 상해, 자기 차량 손해와 같은 담보들은 보험사마다 존재하는 기본적인 임의보험 담보에 해당된다. 

대인배상 II는 교통사고로 인하여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하게 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담보이다. 다만, 손해배상 금액이 대인배상 I이 보장하는 금액을 초과한 경우에만 대인배상 II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다. 대인배상 II는 1인당 1억 원, 2억 원, 3억 원, 또는 무한까지 가입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가입금액을 무한으로 설정하게 되면, 교통사고 발생 시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받게 될 수도 있다.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받게 되면 본인이 교통사고 가해자라고 하더라도 공소 제기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다만, 피해자가 사망한 교통사고나 중과실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과거에는 자동차보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부정적인 편이었다. 이는 일방 과실이 분명한 교통사고에 대해서도 보험사가 쌍방과실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법조 자문위원회가 신설되고 일방 과실 기준을 확대하는 등의 조치로 더욱 공정한 보험 처리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좌회전 차로에 해당되는 1차로에서 대기 중인 A 차량이 직진 차로에 해당되는 2차로로 진로를 변경하던 중 2차로에서 직진 주행하는 차량과 사고가 발생했다면, 과거에는 A의 과실이 80, B의 과실이 20으로 처리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A 차량이 급 진로 변경을 하여 B차량의 측면을 충격한 경우 A의 과실이 100으로 처리된다. 

이렇게 자동차보험은 운전자에게 객관적인 기준을 적용할 수 있게 꾸준하게 개선되고 있다. 이제는 각종 분쟁조정기구를 통하여 더욱 공정한 분쟁 조정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자동차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버리고 본인이나 가족을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자동차보험을 탄탄하게 구성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여 스포티지자동차보험, 스포티지자동차보험료, 스포티지R보험료 등의 관련 정보를 상담으로 알아볼 수 있다. 상담은 1:1로 진행되기 때문에 더욱 개인에게 적합한 자동차보험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해당 사이트에서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상품을 통해서 보험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