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보장범위 확인과 치아충전치료보장보험 및 치아우식증보험 & 치아파절보험금 살펴보기
치아보험보장범위 확인과 치아충전치료보장보험 및 치아우식증보험 & 치아파절보험금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1.10 17:34
  • 조회수 2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구치는 한번 손상되거나 손실되면 다시는 자연적으로 되돌릴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첫 번째로는 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두 번째로는 치료 시기가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유독 치과 치료는 본인 부담 금액이 높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따라서 치과치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감을 줄이기 위하여 '치아보험'에 미리 가입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치아보험이란 치아 또는 구강을 치료하기 위하여 발생한 비용을 보상해주는 상품이다. 상품에 따라서는 치아 치료로 인한 수입 감소까지 보상받을 수가 있다. 

가장 많은 이들이 받게 되는 치과 치료에는 크라운 치료, 복합 레진 충치 치료 그리고 임플란트 치료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들은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 항목에 해당되는 치료이다. 따라서 골드 크라운 치료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약 48만 원의 본인 부담 금액이 발생하는 등 적지 않은 본인 부담 금액이 발생하게 된다. 적지 않은 의료비가 발생하는 만큼 치아보험을 통해 이를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치아보험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다.

치아보험은 진단형 치아보험과 무진단형 치아보험으로 나뉜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 전 치아 상태를 진단받아야만 가입이 가능하다. 치아 및 구강 상태가 건강하다는 것을 확인받은 후 가입을 할 수 있는 치아보험이다. 때문에 다소 가입 기준이 까다롭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의 적용이 없고 보장 횟수에도 제한이 없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 기준이 까다로우나 보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높은 보장성으로 인하여 보험료 또한 다소 높게 책정될 수 있다. 

진단형 치아보험을 가입하기가 부담스럽다면 무진단형 치아보험 가입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이란 진단형 치아보험과 달리 가입 전 치아 상태를 진단받지 않아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말한다. 다만, 치아 및 구강 상태에 대한 필수 고지 사항을 보험사에게 미리 알리도록 해야 한다. 최근 1년 이내에 충치로 인하여 치료/투약/진단받은 이력이 있는지, 최근 5년 이내에 치주질환으로 인하여 자연치 상실/치주수술/수술 필요 진단과 관련한 이력이 있는지 그리고 현재 틀니를 하고 있는지가 무진단형 치아보험의 필수 고지 사항에 해당된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진단형 치아보험에 비하여 가입 기준이 매우 낮다. 따라서 보험사에서는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대해서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적용하고 있다. 면책기간이란 보험사에 보험금 지급 의무가 없는 기간을 말한다. 또한 감액기간이란 보험사가 보험금을 일정 비율만 지급하는 기간을 말한다. 따라서 무진단형 치아보험을 가입하려고 한다면 일찍 가입하여 해당 기간들이 적용되는 것을 최대한 피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추천된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피보험자가 받는 치과 치료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보철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가입 후 1년이라는 면책기간과 가입 후 2년이라는 감액기간을 모두 지나야 약속된 보장의 100%를 받을 수가 있다. 하지만 보존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달라진다. 가입 후 180일이라는 면책기간과 가입 후 1~2년이라는 감액기간을 지나면 약속된 보장의 100%를 받게 된다. 보존치료에 대한 제약이 덜한 것이다. 이러한 기간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는 치아보험 상품에 따라 상이해질 수 있다. 

치아보험보장범위는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클 수 있다. 따라서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상품별 차이를 확실하게 파악한 뒤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해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치아충전치료보장보험, 치아우식증보험 등과 같은 상품별 정보와 치아파절보험금 등과 같이 특약 구성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치아보험 다이렉트 상품을 통하여 최대 20%까지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상담사와 1:1로 대화하며 치아보험을 설계해볼 수 있으므로 참고해보는 것이 추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