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할인할증등급확인 알아보고 중고차자동차보험 가입 및 중고차자동차보험료 비교해보기
자동차보험할인할증등급확인 알아보고 중고차자동차보험 가입 및 중고차자동차보험료 비교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1.17 11:10
  • 조회수 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는 이동을 편하게 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운전자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다. 편하고 장점이 많다 보니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늘고 있다. 과거에는 한 가정에 차를 1대 이상 보유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었는데, 이제 성인 1명이 차를 한 대 갖고 있을 정도로 늘 것이라 예측하니 그 숫자는 많은 편이다.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교통사고도 매년 발생하고 있다. 작은 접촉 사고부터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큰 사고까지 나기 때문에 사고에 대한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다른 보험들과 다르게 의무 가입을 해야 한다는 특징을 보인다. 본인이 차가 있음에도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을 경우 처벌을 받는다. 필수 보험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고 가입을 준비해야 한다. 가입 의무가 따르는 보험은 책임보험이라고 부른다. 책임보험에는 대인 1과 대물배상 두 가지가 속한다.

이 두 가지 담보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며, 최소한으로 설정해야 하는 한도 기준도 있다. 대인 1은 타인에게 입힌 신체적인 피해를 보장할 수 있도록 가입하는 담보다. 가입 한도는 1억 5천만 원 기준은 지켜야 한다. 그리고 책임보험은 아니지만 대인 2까지 가입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도 있다.

대물배상은 타인에게 입힌 피해 중에서도 재산 손해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는 보장이다. 대물배상 역시 최소한 가입해야 하는 기준은 2천만 원인데, 이 기준에 딱 맞추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 편이다. 왜냐하면 대물배상은 자동차 손해부터 건물, 가로수, 각종 집기 피해, 영업 손실로 인한 부분 등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고가의 자동차의 비중도 늘고 있어서 사고가 났을 때 이천만 원 한도로 보장을 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3억 원 이상은 추천을 하는 편이고 10억 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니 좀 더 넉넉하게 대비를 하고 싶다면 선택해 볼 수 있다.

책임보험을 제외한 다른 보장들은 임의 보험이라 한다. 임의 보험에는 대인 2와 자기 차량 손해, 무보험차 상해, 자동차 상해, 자기 신체 사고 등의 보장이 해당한다. 자신의 차량 손해에 대한 보장을 받고자 한다면 자기 차량 손해를 가입해서 대비할 수 있다. 또 신체에 발생한 피해는 자기 신체사고나 자동차 상해 보장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두 가지 담보는 같이 가입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보장 차이를 살펴보고 적절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 자기 신체사고는 보장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보험료가 더 저렴한 편이다. 

상해 급수에 따라서 보장을 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병원비가 급수 기준보다 더 많이 나올 경우 해당 보장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그리고 사고 과실 여부를 따져서 본인 과실이 있을 경우 지급되는 보험금 중 차감되는 금액이 있을 수 있다.

자동차상해는 우선 병원비가 보장 대상이라 보장이 크다. 상해 급수에 따라서 보장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과실에 따른 차감 금액도 없고, 휴업 손해도 보장이 된다. 대신 보험료가 몇 만 원 더 비싸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게 좋다. 

자동차보험이 의무 가입이라고 하지만 이를 어기는 운전자를 만날 수 있다. 보험이 없으면 상대 보험으로 보장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대비해 무보험차 상해를 가입해 두는 게 좋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으로 우선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뺑소니 사고나 무보험차와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 중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선택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중간 설계사 없이 본인이 직접 보험에 가입하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이라도 보험료가 저렴하다. 

대신 보험을 가입하기 전 여러 보험을 꼼꼼하게 비교한 후에 결정하는 게 좋다. 자동차보험은 보험사가 달라지면 같은 사람이 가입해도 보험료 차이가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견적 비교가 필요하다. 보험 견적을 비교할 때 개인이 다 계산해 보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해당 사이트는 여러 보험사의 상품 비교부터 보험료 비교를 한꺼번에 할 수 있어 편하다. 또한 자동차보험할인할증등급확인이나 중고차자동차보험 가입, 중고차자동차보험료 등 다양한 정보를 사이트 내 상담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