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해지환급률 알아보고 종신보험보장금액 및 종신보험비과세한도 자세히 확인해보기
종신보험해지환급률 알아보고 종신보험보장금액 및 종신보험비과세한도 자세히 확인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2.02.14 13:44
  • 조회수 25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정기보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면 해당 보험의 기능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보험은 주로 사망 보험금 지급을 통해 가입자의 사망 이후 가족들의 경제적인 고충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정해진 사망 보험금 한도만큼 수익자에게 돌아가도록 되어 있는 이 보험은 가장의 부재로 생활비 등이 부족해질 수 있는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다. 사망 보험금을 지급하는 조건의 특약은 다른 보험에서도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급 조건 등에서 까다로운 부분이 있으므로 어려운 점이 있을 수 있다.

이 보험은 외벌이가 흔했던 과거 남성 가장들의 가입률이 높은 편이었다. 지금은 가장이 아닌 가족 구성원들도 종신정기보험 준비를 서두르기도 한다. 각자 다른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여러 상품을 종합적으로 비교해보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 등을 이용한다. 이 사이트는 여러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종신보험해지환급률, 종신보험보장금액, 종신보험비과세한도 등 종신정기보험에 대한 내용은 물론 보험료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보험이 낯선 사람들도 충분히 이용 가능할 수 있다.

현재 소득이 발생하는 등 경제적인 활동을 이어나가지 않아도 한 가정 내에서 맡고 있는 역할이 있을 수 있다. 가령 집안일을 하는 가정 주부가 갑작스레 세상을 떠나게 되면 당장 일상생활에 힘들어질 수 있다. 이러한 부재를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접근하려면 우선 돈이 들어간다. 누군가 일을 그만두고 이 일을 맡아야 하는 수도 있기 때문에 당장 생활고에 시달릴 수 있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사망 보험금을 받아 가족 구성원의 부재로 인한 상황을 새롭게 적응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종신정기보험은 정작 가입자 스스로를 위한 보장이 이루어지는 상품이라고 볼 수 없다. 때문에 이 보험의 실용성 등을 따져보면 가입 자체를 염두에 두지 않는 사례도 종종 있다. 이 때문에 여러 보험사에서는 사망 보험금이라는 유족을 위한 보장 외에도 가입자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지도록 특약을 여러 가지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종신정기보험을 준비해 둔다면 본인에 대한 보장뿐만 아니라 가족들을 위한 대비책도 동시에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종신정기보험의 가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 부분을 감안하면 된다.

종신정기보험을 큰 마음먹고 계약은 해뒀는데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진 상황에 처하게 되면 계약을 중간에 해지해야 할지 기로에 서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 몰리더라도 일부 보험사에서는 감액 완납 제도를 통해 중도 해약을 최대한 막아볼 수 있다. 이 기능은 기존의 사망 보험금 한도를 더 낮춰 그만큼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한 번 가입하고 나서 보험료 납입을 더는 이어나갈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해당 보험에 이러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지 먼저 살펴 중간에 해지해 손해를 보는 일을 막아야 할 것이다.

해당 보험은 변액 기능의 여부에 따라서도 그 종류가 나뉜다. 변액 기능이 들어간 것으로 골라 가입하면 투자 운용 수익을 내서 해지 환급금을 더 높일 수 있다. 보험사에서는 보험료 중 일부를 펀드 혹은 채권 등에 투자함으로써 운용 수익을 내게 된다. 큰 수익률이 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손해가 날 수도 있다. 손해가 나면 사망 보험금 한도가 변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내용은 가입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 두도록 한다. 이렇게 미리 알아놔야 할 점을 간과하게 되면 손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유니버셜 기능이란 보험료 납입에서 가입자에게 조금 더 융통성을 제공하는 유형을 뜻한다.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를 중도 인출해 예상하지 못하게 큰돈이 필요한 때 사용 가능하다. 또 이 기능을 이용해 보험료 납입을 잠시 중단하도록 신청할 수 있다. 변액 기능과 유니버셜 기능 두 가지가 모두 들어간 유형도 있으므로 선택할 때 고려 대상으로 볼 수 있다. 두 가지 기능이 모두 들어간 경우 보험료 납입이 자유롭고 투자 수익을 통한 환급금 증가를 기대할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주의 사항을 비롯한 여러 가지 정보를 짚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