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특히 그중에서도 자동차를 활용한 드라이브는 확실한 해소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드라이브를 위해서는 반드시 자동차가 필요하며 자동차를 자신의 명의로 소유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이 상품은 국가에서 지정한 의무보험으로서 미가입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자동차보험비갱신은 존재하지 않고 갱신형만 존재하는데, 1년마다 재가입을 해야 한다.
하지만 자동차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보장 상품이자 자신을 넘어 상대방을 위한 보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보장 상품과 다르게 이 상품은 '배상'이 주가 된다. 배상이란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을 뜻하며 대인배상은 다시 1과 2로 나뉘게 된다. 두 가지 중에서 1만 가입할 경우 의무보험에 해당된다. 대인배상은 사람과 관련된 항목으로서 최대한 넓은 보장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부분을 빠르게 체크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은 사고로 인하여 상대방의 차량이나 재산 또는 물건에 대해서 보장해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담보를 의미한다. 최소 가입한도가 2천만 원부터 시작하며 10억 원까지도 가입금액을 조절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가장 높은 금액을 설정하여 최대한의 보장을 만들어야 하지만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최소 2억 원 이상의 가입금액으로 추천한다. 그리고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 2천만 원 을 기준으로 '의무보험'이라고 부르며 의무보험이란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보장이다. 만약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의무보험은 최소한의 한도에서만 보장을 받을 수 있고, 더 넓은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임의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임의보험이란 상대방과 자신을 위한 자동차보험 구성 방식을 의미한다. 특히 자신의 신체적 상해를 위해서 선택해야 하는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는 운전자의 생명을 책임지는 담보이기도 하다. 두 가지 유형 중에서 보장이 더 넓은 것은 자동차상해이지만 보험료가 저렴한 것은 자기신체사고이다. 즉, 상품에 대한 자신의 가치에 따라서 각 유형에 맞는 담보를 선택해야 한다.
다음으로 이 보장 상품을 현명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자기차량손해'를 잘 선택해야 한다. 자기차량손해 담보의 경우 차량 가액 범위 내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단, 다른 담보와 다르게 자기부담금이 발생하며 30%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신의 차량 상태를 잘 확인하고 보험 처리가 더 유리할지 아니면 본인의 선택이 유리할지 선택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상품을 준비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그리고 의무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적발된 경우에도 과태료를 납부해야 한다. 이렇게 귀찮은 상황을 만드는 것보다 자신을 위한 자동차 보장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다.
과거와 다르게 현재 자동차 소유자는 증가하고 있으며 결국 자동차보험을 찾는 사람들도 꾸준하게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보험 구성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과도하게 보험료가 높게만 설정한다면 사고 시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따라서, 하나의 상품을 준비하더라도 여러 가지 비교 대상이 존재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을 내려줄 수 있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인피니티 QX60 보험료 , 볼보 SUV XC90 보험료 등 보험료 견적비교도 가능하다. 자동차 드라이브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다시 한번 자신의 자동차보험을 체크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