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가입확인 알아보고 화재보험갱신 및 화재보험비갱신 & 화재보험소멸성 비교해보기
화재보험가입확인 알아보고 화재보험갱신 및 화재보험비갱신 & 화재보험소멸성 비교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4.19 09:57
  • 조회수 17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보험에 가입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생겨나는 인적 피해와 물적 피해에 대해서 보상받을 수 있다. 보상 대상에는 삼림이나 물건이 포함된다. 화재보험의 보상 내용 중에는 화재로 인한 직접 손해와 소방 손해, 피난 손해 등이 포함된다. 많은 것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지만 구성하는 것이 녹록지 않고 용어가 생소하다는 이유로 그 필요성에 비해서 가입률은 높지 않은 편이다.

화재가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서 여러 가지 보장을 제대로 갖추고 싶다면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화재보험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다. 복잡한 보장 구성 역시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비교사이트를 적극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화재보험에서 제공하는 소방 손해란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피해에 대한 보장을 의미한다.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진압을 위해서 물을 뿌리게 된다. 이에 따라 2차적인 손상이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혹은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이웃집에 피해를 끼칠 수도 있다. 이런 2차적인 피해에 대한 보상이 모두 화재보험의 소방 손해에 해당된다. 화재보험을 구성하면서 확인할 수 있는 부속설비란 보험을 가입한 사람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전기나 냉난방 설비, 가스 등을 말한다.

상품 구성 중에 나오는 부착물이란 용어는 간판이나 네온사인을 말한다. 부속물이란 주택의 대문과 탐, 칸막이 등을 뜻한다. 화재가 발생하면서 거주지가 소실되게 된다면 임시로 머물러야 하는 피난처가 필요해질 것이다. 이때에 화재보험의 피난 손해 복구 보상을 통해서 피난지에 대한 주거 비용의 손실을 보장받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화재가 일어나면서 생겨난 잔존물의 해체나 청소비 역시 화재보험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다. 청소비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가입자가 가재도구나 집기를 피난처로 옮길 때에 차를 이용한다면 그에 따른 비용을 포함하는 잔존물 제거 비용까지도 상품의 보장 항목으로 포함된다. 다만 화재 시 생겨난 폐기물을 처리하는 비용이나 화재 현장 인근 지역의 수질오염에 복구 비용은 상품을 통해 보장받을 수 없다.

가입자의 부주의 또는 실수로 화재가 크게 일어난 경우, 화재 사고로 인한 벌금이 부가될 수 있다. 화재보험을 가입할 때 벌금 특약을 따로 구성하였다면 화재로 인한 벌금 비용까지도 보장받을 수 있다. 화재보험의 종류는 주택보험, 일반 화재보험, 공장 화재보험과 함께 숙박이나 상가 등 기타 다중 이용시설의 화재보험으로 나눌 수 있겠다. 

상품을 가입하는 건물을 대상으로 하여서 종류의 구별이 일어나는 것이다. 혹은 상품 가입 대상 건물의 사용 목적을 기준으로 종류가 달라지기도 한다. 음식점과 같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는 공공시설의 경우에는 화재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법적인 의무사항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화재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오로지 본인의 선택사항일 뿐이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화재보험의 가입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주택가의 특성을 살펴본다면 화재보험의 필요성은 결코 낮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주택가는 특히 매우 밀집되어서 형성되어 있는 편이기 때문이다. 골목길 사이사이나 집과 집 사이 간격이 매우 좁은 편이다.

따라서 실제로 화재가 발생하게 된다면 작은 불씨가 순식간에 큰 화재 사고로 커지기 쉽다. 그러나 화재보험에 가입한다면 화재 사고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피해를 보장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은 우리나라보다 화재보험의 가입률이 훨씬 더 높은 편이다. 화재란 언제든지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이며 일단 발생한다면 큰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실제로 화재 발생률과 화재가 일어났을 때 입을 수 있는 피해 규모를 살펴보면 화재보험의 보장 내용은 꼭 필요한 구성임을 알 수 있다. 화재가 일어났을 때 입을 수 있는 재산 피해 규모에 비해서 화재보험을 통해서 대비할 수 있는 내용이 상당히 크다. 화재보험을 더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싶다면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이용하면 좋다. 화재보험갱신, 화재보험비갱신, 화재보험소멸성 등 가입 유형을 알아볼 수 있으며 화재보험가입확인을 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