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비교 및 실비비교 통해서 합리적인 실비추천 받아보기
실비보험비교 및 실비비교 통해서 합리적인 실비추천 받아보기
  • 송현진
  • 승인 2023.03.28 08:00
  • 조회수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보험비교 및 실비비교 통해서 합리적인 실비추천 받아보기

이번 지면에서는 실비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실비보험의 보장 약관은 복잡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고 실제로 사용하는 데 있어서도 불편할 부분이 적다. 그러나 어떤 특징이나 내용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두고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보험소비자의 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실비상품을 이용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하단의 내용을 참조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실비보험은 병원비를 보장받기 위해서 상품을 가입하고 난 뒤 비용을 다달이 내며 보장을 유지하고 있는 중 병원 치료를 받고 난 후 병원에 자신이 직접 낸 비용을 기준으로 하여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 상품을 의미한다. 보험료 납입에 대한 급부로 본인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낸 비용을 보험금 산출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보장 내용은 기본적으로 어떤 실비보험을 가입하더라도 모두 동일하게 설정이 되어 있다. 하지만 어떤 상품을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한 달에 청구하는 비용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
(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비용 비교 등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실비보험에서 지급하는 보장의 경우 전액을 지급하도록 하는 것은 아니다. 자기 부담금이나 기본공제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비용에 대해 지급하고 있다. 그러므로 저액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있으나 상당한 수준으로 보장을 제공한다는 점은 실비상품이 유용하다는 특징이 될 수 있다. 다달이 내야 하는 보험료가 높은 수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병원 진료를 수행하고 난 뒤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정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실비보험이 합리적인 상품이라고 불리고 있다. 

 

특정한 목적이나 근거를 가지고 보장성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막연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필요한 상품을 가입하고자 한다면 실비상품부터 마련해 보는 것이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실비보험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유형의 종합상품 등의 상품을 체크하여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실비보험은 보장성 상품에 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상품이기도 하다.

 

실비보험은 앞서 언급했듯 모든 상품들이 제공하는 보장 내용이 동일하다. 그러다 보니 한 번에 2개 이상 중복하여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정이 되어 있다. 만일 2개 이상 가입한 상태라면 하나의 보장에 대해서 2개 이상은 보험자가 이를 나눠서 지급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보장을 청구하는 것이 복잡하지 않은데, 오프라인 영업점에 방문할 필요가 없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간단하게 청구가 가능하다. 서류도 간단한데, 만약 청구하는 비용이 높아지게 된다면 별도로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하는 것도 가능하다. 

 

병원비 전액을 보장하지는 않으며 치료한 비용에서 일부 비용을 자기 부담금과 기본공제금이라는 명목으로 제외하고 난 뒤 나머지 비용들에 대해서 보장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두 가지 비용이 동시에 발생하지는 않으며 만일 동시에 발생할 요건이 생기는 경우에는 하나만 더 높은 비용을 선택하여 공제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기본공제금은 통원치료를 수행했을 경우에만 설정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통원치료에만 중복으로 발생할 수 있다. 

 

자기 부담금은 국민건강보험상 급여 항목에 해당하면 20%가 설정되어 공제된다. 반대로 비급여항목에 해당이 된다면 30%가 공제되는데 비급여항목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별도 특약을 넣어야 한다. 즉, 비급여항목의 모든 진료 항목이 특약으로 분리가 되어 있는 것이다. 기본공제금은 통원치료 시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의원급 병원의 경우 1만 원, 종합병원은 2만 원, 상급 종합병원은 3만 원이 발생하게 된다. 비급여항목 진료를 수행하면 3만 원으로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 

 

실비보험의 보장을 받는 진료는 기본적으로 미용 및 예방 목적에 해당하지 않고 질병이나 상해 등으로 인하여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병원에 가서 받게 되는 진료들에 대해 보장을 제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몇몇 진료과의 비급여항목 
진료에 대해서는 보장을 제공하지 않는다. 치과나 한방병원 비급여 항목 등이 그러한 예이다. 이 외 실비보험 이용에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 활용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