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자동차보험비교 vs 캐롯보험 비교와 함께 내 자동차보험조회 찾아보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비교 vs 캐롯보험 비교와 함께 내 자동차보험조회 찾아보기
  • 송현진
  • 승인 2023.05.16 08:00
  • 조회수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비교 vs 캐롯보험 비교와 함께 내 자동차보험조회 찾아보기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은 법령상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의무적으로 부과받는다. 만약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나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과태료 및 다양한 행정처분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무보험 상태에서 교통사고를 일으키면 형사 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차량을 소유한 사람은 반드시 자동차보험 가입이 필요하다. 물론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사고 발생 시 생길 수 있는 손해를 줄이기 위해 스스로 가입을 고려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은 표준화되어 있어서 어떤 상품을 이용하더라도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동일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보장 내용은 동일하지만 상품에 따라 보험료의 차이가 존재하기도 한다. 따라서 차량 유지비 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보험료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보험료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여 상품을 찾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보장 내용 비교뿐만 아니라 비용도 함께 조회하여 비용 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보험 상품에는 선택적인 특약이 존재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추가적인 보장이 가능하지만, 상품마다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상품별로 살펴봐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차량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친 경우를 보장하는 유형의 상품이다. 이를 위해 대인배상과 대물배상 보장이 이루어진다. 대인배상은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대인배상 1 가입이 의무적이며 대인배상 2를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대인배상 1은 1억 5천만 원을 한도로 보장되며 대인배상 2는 무한정으로 보장된다. 그러나 대인배상 한도가 충분치 않으면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따라 형사 입건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대인배상 1만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대인배상 2를 추가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대인배상 2는 대인배상 1에서 보장하지 않는 위자료 등 다양한 보장 내용도 제공하므로 추가 가입을 고려해야 한다. 대물배상은 본인이 타인에게 재산상 손해를 입혔을 경우에 보장이 이루어진다.

 

대물배상은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장으로, 한도는 2천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추가 보장을 선택하여 10억 원까지 설정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2천만 원으로는 부족하므로, 보통 3억 원 이상의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물배상은 차량 간 충돌만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재산상의 손해를 보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가의 시설물과 충돌하여 발생하는 재산상의 손해에 대해서도 보장이 이루어진다.

 

더불어, 대물배상은 건물과 부딪혀 발생하는 사고의 경우에도 보장이 이루어진다. 이 경우 건물을 수리하기 위한 비용이나 휴업으로 인한 손실에 대해서도 보장해준다. 이는 차량이나 운전자에게만 집중된 보장이 아니라,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재산상의 손해에 대하여 보장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선택할 때 대물배상에 대한 보장 내용과 한도 설정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은 추가적인 특약들을 통해 본인이 입은 손해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신체적인 피해에 대한 경우 자동차사고 특약이나 자동차상해 특약 중 하나만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다. 자동차상해 특약은 보장 범위가 넓기 때문에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자기 차량이 사고로 인해 파손될 경우, 수리비를 받을 수 있도록 자기 차량사고 특약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전액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며 일정 비용을 공제한 금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차나 고급 외제차의 경우 이 특약을 반드시 더해야 한다. 그러나 오래된 차량의 경우 폐차를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특약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보장 내용이 같아도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보험 상품을 비교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료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여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여 적정한 가격대의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보험사만을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검색하여 상품의 보장 내용, 보험료 등을 비교하여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