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보험 및 틀니 보험 들기 전, 치과보험비교 알아보는 tip
부정교합 보험 및 틀니 보험 들기 전, 치과보험비교 알아보는 tip
  • 송현진
  • 승인 2023.05.30 09:12
  • 조회수 19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교합 보험 및 틀니 보험 들기 전, 치과보험비교 알아보는 tip

영구치는 평생을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유의해야 하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치아보험은 이러한 상황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으로, 치아와 구강 상태에 대한 치료를 위해 필요한 비용, 혹은 치료로 인한 수입 감소를 보장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치아 치료비는 평균적으로 한 개당 57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할 경우 최대 300만원까지도 소요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에서는 치아 의료비를 일부 보장하지만, 실질적인 도움은 어렵다. 전체 병원 치료에서 보장 비율이 60% 이상인 것에 비해, 치아 치료비는 16% 정도만 보장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는 항목의 범위도 제한적이다. 스케일링은 만 19세 이상의 국민에 대해서만 연 1회에 한정되며, 임플란트나 레진 충치치료 등은 일부 연령층에 대해서만 보장이 이루어진다.

 

치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항목인 비급여항목의 의료비에 대해서도 보장하고 있다. 이러한 치아보험 상품은 치아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치아보험 가입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치아 건강은 평생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치료 비용은 매우 부담스럽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치아보험은 유용한 상품이다. 그러나 치아보험으로 모든 항목에 대해 보장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약관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랑니 치료나 미용 목적의 치열 교정은 보장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각 상품의 약관을 확인하고 보장이 불가능한 항목을 파악해야 한다.

 

가입 시 무진단형과 진단형으로 구분되는 가입 유형도 중요한 요소이다. 무진단형은 간단한 알림만으로 가입이 가능하지만, 보장 범위는 개수와 횟수 등의 제한이 있으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도 존재한다. 반면, 진단형은 정밀한 진단 절차를 거쳐 가입을 진행하므로 보장 범위가 더 크다. 따라서 가입하려는 치아보험의 가입유형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가입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의 가입유형에 따라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설정된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의 경우, 보험사의 보장 의무가 일정기간 동안 제한되는 것으로 가입일로부터 90일 정도로 설정된다. 이 기간 동안은 보장의 제한이 있으므로 가입 
시에는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의 길이는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짧게 설정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설정되는 이유는 치아보험의 가입자가 치아 상태를 사실과 다르게 고지하거나 가입 전에 알리지 않은 경우, 가입 즉시 보장받는 악용사례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본인의 치아 상태가 건강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없이 가입 즉시 보험사고 시 보장받을 수 있는 진단형 치아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 전 치아 상태를 진단하고 가입하는 방식으로, 보장 횟수나 개수가 무제한이며,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높을 수도 있다. 따라서 가입 시에는 보장 범위와 보험료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치아보험 가입 시에는 보험사에 알려야 하는 사항이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보험금을 받지 못하거나 고발을 받을 수 있다. 알려야 하는 사항으로는 충치 치료, 치주질환으로 인한 치아 상실, 현재 틀니 착용 여부 등이 있다. 이러한 고지 의무 위반은 해당 사실을 숙지하고 있었는지의 문제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가입 유형과 유의사항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보장 내용에 대한 이해도 또한 중요할 수 있다. 치아보험의 주요 보장 내용으로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가 있다. 보존치료는 치아를 보존하며 치료하는 방법으로 크라운치료나 충전치료 등이 있다. 이는 발치하지 않고도 치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보철치료의 경우에는 치아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다. 인레이는 치아 손상 부분을 제거한 뒤 보철재료를 적용하는 방식이며, 산성에 의해 소모된 치아질을 보충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크라운은 대상 치아를 덮어 보호하고 복원하는 치료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치아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지며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치아보험의 보장 내용은 다양하며, 가입 전 상세히 확인해야 한다.

 

크라운치료와 충전치료는 보존치료의 종류 중 하나로, 손상된 치아 부위를 보존하면서도 치료하는 방법이다. 크라운치료는 금이나 세라믹 등의 재료로 손상된 부위를 덮는 치료방법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충전치료는 손상된 부위를 인레이나 온레이의 방법을 활용해 재료로 채워 치료하는 방법으로, 급여 재료와 비급여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

 

반면 보철치료는 이미 상실된 치아 부위를 발치하고 인공치아로 대체하여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방법이다. 임플란트는 티타늄 금속을 치조골에 유착시킨 후 인공치아를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브릿지는 상실된 치아 주변의 치아를 기둥으로 삼아 보철물을 고정시켜 치아들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틀니도 보철치료의 일종으로, 하나의 장치로 여러 개의 치아를 교정하는데 사용된다.

 

치아보험의 보장내용 중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는 치료 방법이나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가입 시에는 보장내용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며, 치료비를 비교하며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앞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치아보험의 보장 범위에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가 포함된다. 보존치료는 손상된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재료를 사용해 복원하는 방법이며, 크라운치료와 충전치료 등이 그 예이다. 반면에 보철치료는 이미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치료로, 인공치아를 이용한 임플란트나 브릿지 등이 그 종류이다. 치아보험은 이러한 치아 치료를 보장하나 가입 전 이미 보철치료를 받은 치아의 복구 치료는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다.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는 자신의 치아 상태와 필요한 보장 범위를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다.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중복 가입을 통해 부족한 보장을 보완할 수도 있으며, 치아보험 비교사이트

(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품을 비교 검토한 후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가입 전에는 반드시 치아 상태와 관련된 고지사항을 정확하게 알려야 하며, 이를 숨기거나 잘못 알리는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없을 뿐 아니라 고발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틀니와 같은 탈착식 보철치료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치아와 그 구조물로 구성된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