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 특약과 운전자보험 비용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운전자보험확인해보기
운전자보험 특약과 운전자보험 비용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운전자보험확인해보기
  • 서동민
  • 승인 2023.08.09 13:10
  • 조회수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 특약과 운전자보험 비용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운전자보험확인해보기

운전자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상품이며, 치료 비용, 변호사 비용, 벌금,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등을 포함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자동차보험이 의무적으로 요구되는 반면, 운전자보험은 선택 사항이다. 자동차보험은 주로 타인에 대한 보장을 목표로 하고,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두 보험의 보장 내용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다양한 사항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약을 선택할 때, 추가되는 항목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으며, 선택하는 상품 간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다양한 운전자보험을 비교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상품을 비교할 때, 운전자보험의 주요 특징과 어떤 보장 항목이 있는지, 그리고 상품의 약관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전자보험은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약물 상태 등 특정 상황에서 발생한 사고를 제외하고, 12가지 주요 중과실 사고에 대해 보장한다. 이 12가지 중과실 사고는 신호 무시, 과속, 중앙선 침범, 어린이 보호 의무 위반 등이 포함되며, 무면허, 음주, 도주 등의 사고는 보험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보장받을 수 없다.

 

 

운전자보험은 다양한 보험사와 상품에서 제공하는 조건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각각의 약관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보험은 주 계약이 운전자용 혹은 비운전자용으로 구분되는데,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이나 사망에 대해 보장하는 교통상해 사망 보장이 있다. 또한, 비운전자 계약은 버스나 택시 등을 이용하는 동안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보장한다. 교통사고 후유장해 보장은 교통사고로 인해 80% 이상의 장해를 입었을 때 한 번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다.

 

후유장해 생활지원 특약이라는 항목도 있다. 이는 후유장해가 80% 이상인 경우에 10년 동안 매달 보험금을 지급하는 항목이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장해가 3~80%, 자동차 사고 부상 치료비나 골절 진단비, 수술비, 그리고 자동차 사고와 관련된 여러 가지 치료비 등을 보장하는 다양한 특약이 있어, 어떤 항목을 선택해 구성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각 상품에 따라 이러한 내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가입을 고려하는 상품에 대해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운전자보험에는 변호사 선임비용 특약이 있어, 타인에게 상해를 입혀 구속되거나 공소를 받았을 때, 약식 기소라도 재판이 진행될 경우 변호사를 선임할 때 필요한 비용을 보장하는 항목이 있다. 이 항목은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 반드시 알아봐야 할 사항이다. 또한, 도로교통법에 따라 교통사고로 인한 벌금형이 확정되면 벌금이 지급되는 항목도 있다. 특히,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발생한 사고와 관련하여 최근 변경된 법률 사항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020년 3월 25일에 운전자보험의 벌금 항목 한도에 변화가 있었는데, 이전에는 2천만원이었던 한도가 3천만원으로 변경되었다. 기존 가입자들은 보험의 리모델링을 통해 이를 적용할 수 있다. 만약 한도 변경을 위해 기존 보험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는 경우, 경제적으로 불리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약을 통한 리모델링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참고하여 운전자보험확인, 운전자보험 특약, 운전자보험 비용, 상세한 정보를 확인한 후 적절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