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자기부담금 관련사항 알아보고, 자동차상해특약과 자동차보험견적 비교해보기
자차자기부담금 관련사항 알아보고, 자동차상해특약과 자동차보험견적 비교해보기
  • 서동민
  • 승인 2023.08.10 10:15
  • 조회수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차자기부담금 관련사항 알아보고, 자동차상해특약과 자동차보험견적 비교해보기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등록 소유자에게 가입이 가능한 보험상품이다.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이는 거의 의무적인 상황이며, 이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의해 정해져 있다. 이 법률에는 자동차보험 가입의 필요성과 가입해야 할 보험금액에 대한 정보가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실제로 자동차를 운전해본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 가입은 교통사고의 가능성을 고려할 때 매우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느낄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보험은 필수적이지만, 신중하게 가입하지 않으면 큰 비용을 지출하게 될 수도 있다. 자동차보험료는 한 해 동안 자동차를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 중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같은 보험금액을 설정하더라도 보험회사에 따라 비용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차자기부담금, 자동차상해특약, 자동차보험견적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을 이용할 때 받을 수 있는 보장 항목들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보험사에 연락하여 긴급출동서비스를 요청하고 사고 처리를 도움받는 것이다. 이는 자동차보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 예이며, 이는 운전자가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자동차보험의 기본 보장 내용은 본인의 피해보다는 교통사고로 인해 생긴 타인에 대한손해를 보상하는 것이다. 이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으로 나눠져 보장되며, 이는 사고 발생 시 해당 결과에 따라 대인배상, 대물배상 혹은 둘 다를 결정하여 처리하게 된다.

 

대인배상은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대인배상1만 가입하면 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는 사망 및 후유장해 경우에는 최대 1억 5천만원, 상해 경우에는 최대 3천만원까지 보장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사람이 다칠 경우 대인배상 한도를 무제한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형사처벌에 처해질 수 있다. 이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른 사항이다. 그래서 대인배상2를 추가로 가입하여 한도를 무제한으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물배상은 타인의 재산에 가해진 손해를 보상하는 보장 항목이다. 이때 재산 피해는 자동차 간의 사고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건물이나 다른 시설물 등에 대한 피해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신호등이나 가로등과 같은 시설물에 충돌하여 배상해야하는 상황에서도 대물배상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대물배상의 한도는 최대 10억까지 설정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2천만원이 설정되어 있다.

 

또한, 대물배상 보험금에는 법적으로 규정된 최저한도가 있지만, 보험 가입 시에 이보다 높은 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손해가 예상한도를 초과할 경우, 초과 부분에 대해서는 보험 가입자가 직접 부담하게 된다. 그러므로 운전자는 자신의 운전 습관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보험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물배상이 적용될 경우, 보험사는 손해를 입은 측에 직접 보험금을 지급하며, 가입자에게는 보험료에 반영되어 청구된다. 이렇게 되면 보험 가입자는 갑작스러운 큰 경제적 부담을 피할 수 있으며, 대신 보험료를 지불하게 된다.

 

그러나 대물배상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음주 또는 무면허 운전 등의 불법 행위로 인한 사고의 경우에는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보험 가입자가 모든 손해를 직접 부담하게 되므로, 반드시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기본적인 개념과 대인배상, 대물배상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이 외에도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특약들이 있다. 그러나 특약 추가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므로, 자신의 필요성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특약은 사고 발생 시에도 유용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운전 상황과 차량 상태에 맞는 가장 적합한 보험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