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자기부담금 파악하고 자동차보험료계산기 통해 자동차보험료1년 준비하기
자차자기부담금 파악하고 자동차보험료계산기 통해 자동차보험료1년 준비하기
  • 서동민
  • 승인 2023.09.13 13:45
  • 조회수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차자기부담금 파악하고 자동차보험료계산기 통해 자동차보험료1년 준비하기

자동차 보험이라는 것은 차량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다. 이 보험에는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기본 담보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부가 담보로 구성된다. 기본 담보는 타인에게 발생한 손해를 보상해주는 역할을 하며, 선택적인 부가 담보는 차주의 자신이나 자신의 차량에 발생한 손해를 보장한다. 이러한 보험은 보통 자동차보험료1년에 한 번 갱신하는 방식이며, 갱신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한다.

 

기본 담보에 대한 납입 방법은 일반적으로 연간 한 번씩 갱신되는 형태이다. 한번에 큰 금액을 내야 하므로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이를 무시하고 가입하지 않을 경우 법적인 처벌과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입은 필수적이다. 자동차 보험은 여러 보험 회사에서 제공되며, 갱신 시점에 다른 보험 회사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때,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해 여러 보험사의 상품과 비용을 자동차보험료계산기로 비교하여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다. 기본 담보의 경우 회사별로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추가적인 혜택이나 비용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한 비교가 필요하다.

 

자동차 보험의 기본 담보에는 사람에게 발생한 손해와 물건에 대한 손해를 보상하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사람에 대한 손해 보상은 상해 등급에 따라 보장액이 결정되며, 물건에 대한 손해 보상은 차량의 가치와 보험 가입자의 선택에 따라 보장 범위가 달라진다. 이런 보장액은 사고로 인한 손해보다 적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본인이 자차자기부담금 부담을 해야 하므로 보험 가입 시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자동차 보험은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위해 한도를 무제한으로 설정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현행법상, 대인 배상 부분의 한도를 무제한으로 설정하면 운전자의 자동차 사고에 대한 공소권은 제한된다. 그러나 12대 중과실 사항, 뺑소니, 사망 또는 중상해 등의 경우에는 형사처벌 면제는 불가능하므로, 운전자들은 이러한 사항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자동차 보험은 또한 본인의 손해를 보장하는 선택적인 담보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다. 본인의 신체 피해에 대해 보장받기 위해 자기신체사고 담보와 자동차상해(특약)담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두 담보는 개별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되며, 자기신체사고 담보는 상해 등급에 따라 지급액이 결정되고, 본인의 과실 비율에 따라 보험금이 줄어들 수 있다. 반면에 자동차상해(특약) 담보는 과실 비율이나 상해 등급에 무관하며, 병원비, 손실된 수익, 휴업손해 등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 담보의 보장 범위가 넓을수록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개인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자동차 보험에는 본인 차량에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해주는 자기차량손해 담보가 있다. 이 담보는 본인이 운전하는 차량이 사고로 인해 손상되었을 경우 그 수리비용을 보장해주는 역할을 한다. 사고로 인한 손상의 정도나 수리에 필요한 부품의 가격, 그리고 수리를 진행하는 공장의 노무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험금을 지급하게 된다. 또한 자기차량손해 담보는 차량의 모든 부분을 포괄하므로, 사고로 인한 차량의 내부 기계나 외관 손상뿐만 아니라, 사고로 인해 발생한 차량의 기능 저하에 대해서도 보상해주는 것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자동차 보험은 개인의 요구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형 담보를 제공한다. 차량 대차 서비스, 차량 전손 보험 등 다양한 담보가 있으며, 각 담보별로 보장 범위와 보험료가 다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해 자신의 운전 빈도, 차량의 가치, 개인적인 사고 위험도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담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