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12대중과실 & 영업용자동차보험 살펴보고 중고차 보험 현명하게 준비하기
교통사고12대중과실 & 영업용자동차보험 살펴보고 중고차 보험 현명하게 준비하기
  • 서동민
  • 승인 2023.12.12 10:15
  • 조회수 16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12대중과실 & 영업용자동차보험 살펴보고 중고차 보험 현명하게 준비하기

이번 기사를 통해 자동차보험에 대해 깊이 이해해보려 한다. 자동차보험은 모든 자동차 소유자가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상품이다. 법적으로 보험 가입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교통사고는 단지 자신이 주의를 기울인다고 해서 완벽하게 피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의를 기울임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과실이 부과될 수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자동차보험 가입은 필수적으로 여겨진다. 보험의 보장 내용이 표준화되어 있어 보장 내용 자체를 비교하는 것은 불필요하지만, 동일한 조건에서 보험료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hja2d)를 통해 살펴보는 것이 권장된다.

 

 

동일한 조건을 설정했을 때도 보험료의 차이는 선택한 보험상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보장 내용이 표준화되어 있어도 어떤 상황에서 어떤 보장을 제공하는지를 이해해두어야, 실제 사고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다.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은 보험사에 연락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이 보장하는 내용은 자신이 사고를 통해 입은 손해에 대한 보장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이 교통사고를 통해 상대방에게 입힌 손해에 대한 배상을 보장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서로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해야 하는 의무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배상 비용을 서로의 자동차보험을 통해 처리하도록 설계된 것이다.

 

기본적으로, 보험은 상대방에게 입힌 손해가 사람에 대한 것인지, 재산에 대한 것인지에 따라 보장을 제공한다. 그래서 먼저 사람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대인배상을 살펴볼 것이다. 대인배상은 사고로 인해 사람이 다친 경우 치료비 등에 대한 보장을 제공한다. 대인배상1이 필수적이며, 이는 사망 또는 장애 시 1억 5천만원, 부상 시 3천만원을 한도로 설정되어 있다. 대인배상1의 내용은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명시되어 있다.

 

이제 대인배상 외에 재산에 대한 보장을 살펴보자. 재산에 대한 보장은 주로 차량이나 건물 등 물질적 손해에 대한 보장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자동차보험에는 대물배상이라는 담보가 있다. 이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재산을 파손했을 때 그 복구 비용을 보상해준다. 대물배상은 대인배상1과 마찬가지로 필수적인 보장 항목으로 2천만원의 보장 한도가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특약을 통해 보험의 보장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인배상1의 보장 한도가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인배상2를 추가로 가입할 수 있다. 이는 상대방의 의료비용 뿐 아니라 위자료나 장례비용 등을 보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대인배상2의 한도가 무한대인 경우, 12대 중과실 사고나 뺑소니, 사망이나 중상해 사고를 일으킨 운전자가 아닌 경우에도 교통사고의 형사적 책임을 면제해주는 특례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서 볼 수 있다.

 

자동차 사고 발생시 대인배상1만이 포함된다면, 심지어 경미한 인명사고라도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형사고발 가능성을 열어두게 된다. 따라서 이 법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대인배상 한도를 제한 없이 설정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간주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한도 없는 대인배상을 설정하기 위해서, 대인배상2를 추가로 활용하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대인배상2는 대인 한도 제한이 없을 뿐만 아니라, 통증에 따른 보상금이나 각종 진료비 등 추가적인 비용들까지 모두 보장한다. 그러므로 이는 모든 자동차 소유자가 추가해야 할 필수적인 항목으로 여겨진다.

 

또한, 대물배상은 자동차를 이용해 다른 사람의 재산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의 보장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대물배상 한도는 2천만원이다. 하지만 대인배상과 비슷한 논리로, 이 한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최대한도는 10억까지 설정 가능하며, 적어도 3억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도로 상에서 다양한 가격대의 차량들이 동시에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1억이 넘는 고가의 수입차량도 상당히 많이 보게 된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의 대물배상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차량 사고 외에도 다른 재산에 대한 피해도 대물배상이 보장해준다.

 

이런 자동차 보험의 필수적인 대인배상, 대물배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택적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교통사고12대중과실, 영업용자동차보험, 중고차 보험 상품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어떤 특약을 포함하고 그에 따른 비용 변동을 확인하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azc5r)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