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보험료 및 간병인보험비용 알고싶다면 간호간병보험 비교해주는 사이트 이용하기
간병인보험료 및 간병인보험비용 알고싶다면 간호간병보험 비교해주는 사이트 이용하기
  • 정원국
  • 승인 2024.03.25 10:33
  • 조회수 3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병인보험료 및 간병인보험비용 알고싶다면 간호간병보험 비교해주는 사이트 이용하기

15분마다 1명 꼴로 치매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고령 사회에서 치매는 가장 위험도가 높은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치매의 경우 노인성 질환 중에서도 발병률이 높은 질환인데, 한 번 발병하게 되면 완치가 어렵고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스스로 생활을 하기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다. 가족들의 경우에도 가슴이 아프지만 경제적 활동을 하거나 다른 이유로 환자를 가정에서 간병해주는 것에 어려움이 있어 간병인을 고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치매환자는 돌봄이 필요하지만, 가정에서 이러한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없기에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여 이를 대비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간혹 가다 보험사 중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는 보장하지만 혈관성 치매는 보장해 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 후 가입해야 한다. 꼼꼼한 비교를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skfo4)에 접속해 각각의 치매보험 약관을 비교하고 월보험료까지 견적을 미리 받아보는 것이 좋다.

 

보험사에서는 치매가 발병하게 되면, 단계에 따라 치매 진단금을 보장한다. 다만 이 진단비는 전체 계약금액의 비율이나 현재 치매 단계에 따라 다르게 지급하는 경우가 있기에 이 부분 또한 가입 시에 체크하는 게 좋다. 전자의 경우에는 중증 치매 발병 시에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금 액수가 적을 수 있단 우려가 있고, 후자의 경우 보험금은 충분할 수 있지만 이에 따라 매월 납입할 월 보험료 부담은 커진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생활비 보장 특약도 구성할 수 있는데, 이는 치매 환자를 간병하는 데에 필요한 생활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다만 보장해주는 기간이 짧을 수 있어서 보장 기간 및 보증지급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가입 시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여보장 기간은 직접적으로 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영역이고, 보증지급기간이란 혹시나 치매 환자가 사망했을 경우에는 가족들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두 가지 모두 기간이 더 길수록 유리한 부분이 있으므로 확인 후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매간병보험은 간병 서비스 이용 시 보장을 받을 수 있지만, 만약 간병인을 따로 고용하지 않았을 경우에 이에 대한 환급금도 보장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가입자가 따로 간병자금이나 보험금을 청구하여 보장받았던 이력이 없었던 상태에서 사망했을 경우 남은 가족들이 납입한 보험금에 대해서 책임준비금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지 보장 여부를 가입 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책임준비금이란 가입자가 별도의 간병자금 혜택을 받기 이전에 사망하게 되었을 때에 유족이 최소한의 보상금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영역으로, 보험 해지 시에 발생하는 해지환급금과는 다른 개념이다. 따라서 해지환급금이 없는 상품이라고 할지라도 책임준비금이 별도로 보장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치매간병보험은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근래에는 가입의 필요성이 더욱 크게 대두되고 있다. 치매는 중증 여부에 따라서 보장받을 수 있는 진단비 등에 대해 차이가 있는데, 각각의 보험사에서는 경도, 중증도, 중증, 심각, 말기로 나누어서 총 5가지 등급으로 치매를 분류하여 보장을 다르게 적용한다. 대부분의 치매 환자는 중증 단계부터 혼자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간병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필요해질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에서는 간병 서비스 이용 시 간병인을 직접 보내주는 보장, 또는 간병인 고용 시 고용 비용을 지급하는 보장 등 형태를 분류할 수 있기에 이 부분을 확인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치매보험은 가입 이후 가입한 사실을 주변에 알리는 것이 좋다. 특히나 치매가 발생하면 기억력이 점점 퇴화되기 때문에 보험을 가입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해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특히나 치매보험은 대리 청구인 제도가 도입되어 있는 상품으로써,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할 수 없는 상황을 대비하여 3촌 이내의 친족, 배우자 등 가족 중에서 보험금 대리 청구인을 지정해 보험금을 대신하여 청구하고 수령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이 대리 청구인은 보험 가입자가 직접 선정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요즘은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각각 보험사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들을 꼼꼼하게 비교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굳이 보험사를 찾아가거나 설계사와 대면할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해 편리성이 크다. 여러 보험사의 정보를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한 번에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 최근 들어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skfo4)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보험은 월 보험료 납입과 추후 실제 보장 시 챙겨야 할 부분들이 많기에 가입 전에 철저하게 따져보고 대비하실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