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납 종신보험 무엇인지 종신보험추천 내용 종신보험비교 사이트로 확인하기
단기납 종신보험 무엇인지 종신보험추천 내용 종신보험비교 사이트로 확인하기
  • 정원국
  • 승인 2024.03.26 10:30
  • 조회수 3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기납 종신보험 무엇인지 종신보험추천 내용 종신보험비교 사이트로 확인하기

사람이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면 남겨진 유족들이 갖게 되는 슬픔은 말로 다하기 힘들 정도의 수준일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슬퍼하고 있을 수 만은 없는 노릇이다. 산 사람은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틀린 말은 아니기 때문이다. 가벼운 죽음이란 없지만 그중에서도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던 가장이 부재하게 된다면 남겨진 유족들의 생활 자체가 존립을 위협받을 수 있다. 그래서 그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정기종신상품 등을 활용하여 사망보험금 등을 확보하는 방법을 취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가정에서 경제력을 책임지는 가장의 지위가 아니라 하더라도 정기종신보험 상품을 활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무조건적으로 사망보험금 수령을 위해서만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소득공제 등 세금을 절감하기 위해서 상품을 활용하면서도 사망 보장을 받는 이중의 효과를 생각할 수도 있고, 상속세 등을 대비하기 위해서 종신상품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여러상품 종류 중에서 유리한 것을 찾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3jdjf)활용을 통해 상품을 찾아 보는 것이 권장된다.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을 주계약으로 하는 상품의 종류로는 정기보험 및 종신보험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물론 다른 상품들도 사망보험금을 지급해주기도 하지만 사망보장이 부수적인 것이라 볼 수 있다. 정기보험은 계약을할 때 사망보험금을 지급해주는 기간을 설정해 놓는 상품의 유형을 의미한다. 그래서 정기보험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만기나 혹은 보험금을 지급하기 전에 사망사고 등이 생기게 된다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기간을 신중하게 설정하도록 해야만 한다.

 

그러나 사망보험금을 수령하는 수준 대비 한달에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종신보험과 비교했을 때 낮게 설정이 된다는 이점이 있다. 정기보험의 기간설정을 할 때 잡는 기준으로 자녀가 성장해서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정기보험을 통해서 상속세를 고려하고 있는 도중이라면 만기를 길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와 반대로 종신보험은 만기를 별도로 설정하지 않으며 사망이 발생하게 된 시점이 계약 만료이자 사망보험금을 지급해주는 시점이라 보면 된다.

 

종신보험은 만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험사 입장에서 피보험자가 언제 사망할지 정확하게 예측이 안된다는 점이 있다. 그러므로 항상 사망보험금이 준비되어 있는 것이 좋으며, 정기보험에 비해서 한달에 납입해야 하는 비용이 더 높게 설정이 되고 있다. 그래서 오랜 기간 동안 높은 보험료를 납입하는 고객을 겨냥하여 최저보증이율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종신보험이 저축성 상품은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수익을 기대하는 것은 그다지 현명한 생각이 아니다.

 

아울러 최저보증이율이라는 수치만 볼 것이 아니라 사업비 등 부수적인 요소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 아무리 최저보증이율을 높게 설정해 주는 상품이라 하더라도 기본 사업비가 높게 책정이 되는 경우라면 실제로 자신에게 들어오는 비용이 적게 설정될 것이다. 이러한 세세한 조건을 모두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종신상품을 선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종신상품을 이용하는 목적 중 하나는 상속세를 대비하기 위한 것도 있다. 상속세는 주식이나 부동산같이 비현금성 자산으로 상속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현금으로 세금을 납입해야 하므로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사전에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놓고 이를 통해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다. 게다가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이중으로 세제 혜택을 볼 수 있기도 하다.

 

그러나 무작정 아무런 정기종신상품을 찾아보고 이용하도록 하는 것 보다는 경제적인 조건이나 상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목적 등을 찾아보고 이용하도록 해야 합리적으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혼자서 여러 조건을 따져가며 상품을 찾아 보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3jdjf)를 통해서 검색을 해 보고 난 뒤 최종적으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정기종신상품을 찾아서 이용해 보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