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판결은 오하이오 주에 거주하는 폴크스바겐 오너가 차량을 반납하기 전에 속의 부속품을 해체해 판매, 짭짤한 수익을 올린 뒤 유행처럼 번졌다.
이런 이유는 미국에서 VW 디젤차 소유주에 대한 강제 보상 판결이 애매한 조건을 갖고 있어서다. 대상 차량 조건에 "자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차량이면 가능"하다는 내용이 문제가 됐다. 이에 따라 해당 차주들은 "움직일 수 있는 차 "라는 조건을 두고 어디까지 적용이 되는지 시험을 하거나 때로는 이를 이용해 수익을 내는 것이다.
재판부 역시 "폴크스바겐의 보상 프로그램은 차량이 도로 위를 정상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상태로 회수하려는 것이지 헐벗은 차를 원한게 아니다" 라고 말했다.
연방 거래위원회(FTC)의 변호인은 "우리는 소비자의 부정직한 행동에 대해 반대한다"고 원칙을 밝혔다. 아울러 일말의 여지도 남겼다. "자동차가 정상적인 외관을 지니고 있고 주행에 문제가 없다면 일부 부품을 떼어 내 판매하더라도 VW이 보상을 반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해당 디젤 차량을 분해해 부품을 판매하는 현상이 이어진다면 VW이 제시한 보상 가이드 라인은 더 엄격하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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