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하이브리드 대책..실질 보상 없고 '눈 가리고 아웅'
쏘렌토 하이브리드 대책..실질 보상 없고 '눈 가리고 아웅'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0.03.06 16:12
  • 조회수 2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세대 쏘렌토 전면부
4세대 쏘렌토 전면부

6일 기아자동차가 내놓은 쏘렌토 하이브리드 보상책이 '눈 가리고 아웅' 형태다. 실질적인 혜택은 거의 없어 소비자를 우롱하고 자사 이익만 지키려했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0일부터 시작된 기아자동차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 계약이 하루 만에 돌연 중단됐다. 정부 인증 결과 하이브리드 저공해 2종 연비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하이브리드 친환경 혜택 대상에 빠진 것이 주요 원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요건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1000cc~1600cc미만의 휘발유 하이브리드는 15.8km/L 이상의 연비를 충족시켜야 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실제 인증에서 규제 기준에 0.5km/L 못 미친 15.3km/L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6일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계약을 진행한 소비자에 대한 별도의 보상안을 발표했다. 홍보실에서도 보도자료 대신 참고 자료를 내놨다. 자료에는 "환경친화적 자동차가 받는 세제 혜택을 당사가 보장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보상안의 전부다. 기존 고지했던 가격 그대로 친환경차에 부여되는 세제(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혜택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아차가 부담한다는 것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친환경차 인증이 통과됐다면 받을 수 있었던 세제혜택은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세 등을 합한 약143만원에 취득세 최대 90만원을 더한 총 233만원이다. 여기에 더해 기아차가 트림별 별도의 보상안(프레스티지 82만원, 노블레스 99만원, 시그니처 트림 116만원)을 마련했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로 정부가 한시적 개별소비세 감면이 끝난 6월 이후 차량을 출고 받는 고객이다. 트림별 보상이 사라져 233만원의 정액 보상만 받을 수 있다. 

이틀간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 계약 건수는 1만3천여대다. 기아차가 부담해야할 비용은 300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정부가 6월까지 출고되는 차량에 한해 개별소비세를 1.5%로 감면해 사실상 기아차가 부담할 금액은 이보다 크게 줄어든다.

해당 보상안에 대해 사전 예약 고객은 “이런게 어떻게 보상안이냐, 6월 이후 출고를 받으면 헤택이 거의 없다"며 분통을 터트렸다.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재계약 시점은 추후에 공지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때도 친환경차 혜택이 없다. 지금 상태라면 '이름만 하이브리드'다. 사전계약 고객은 이르면 이번 달부터 차량을 출고 받는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