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보험고지의무 알아보고 31세 정기보험 및 33세 정기보험 & 35세 정기보험 살펴보기

오늘 주제인 정기보험은 사망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보험이다. 한 사람의 부재로 인해 가족들이 경제적인 위기에 놓이는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보험으로써 의미가 있다. 하지만 사망 보험금을 단순히 유가족들의 생활비 등에 사용하려는 목적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이 보험을 가입하기도 한다. 기타 다른 보험으로부터 사망 보험금을 받도록 특약 등을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사망 보험금 지급 자체가 목적이 아닌 상품일수록 지급 조건이 다소 까다로울 수 있다.

하지만 정기보험은 사망 보험금 지급의 조건이 단순히 사망 여부에 달려 있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한 편이다. 과거에는 한 가정의 가장이 사망 시 남은 자녀들의 교육비 등이나 당장의 생활비 등을 충당하기 위해서 사망 보험금을 받도록 준비할 목적으로 정기보험을 찾아보게 됐다. 그러나 요즘은 세금 관련 절감이나 상속세 등을 준비할 목적으로도 정기보험을 알아보기도 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 용도로 정기보험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의 31세 정기보험, 33세 정기보험, 35세 정기보험 등의 상품을 두루 살피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 들어가 보는 것이 좋다. 

우선 정기보험에 가입한 이후 보장성 보험을 통한 소득 공제 혜택을 최대 1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세테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렇게 세금을 절약한다면 자금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사망 후 가족들에게 부동산 등을 상속하게 되는데 당장 상속세를 내야 하는 상황인 만큼 재원 마련을 위해서 사망 보험금을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단순히 남은 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비용 등으로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고 해도 정기보험의 유용성이 높은 편이다. 

요즘 판매되는 정기보험은 특약을 추가함에 따라 질병 등을 치료하기 위한 비용 등을 보장해주기도 한다. CI 특약은 암 등과 같이 심각한 수준의 질병 등의 발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중대한 질병 등에 대해서만 보장 범위로 보기 때문에 지급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이러한 단점을 완화하기 위해 GI 특약이 나왔는데 이는 약관에 따라 정해진 질병 코드에 부합하면 보장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보장 범위가 다소 협소할 수 있다.

정기보험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도 설정과 관련되어 있다. 본인의 사망 이후 가족들이 정상적으로 생활을 이어 나가고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동안 드는 생활비나 자녀 양육 및 교육비 등을 고려한다면 당장의 연소득에서 세 배 이상 정도를 한도로 고려해야 한다. 보험료를 감당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력만 만족한다면 다섯 배 정도로 한도를 설정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보험금의 한도를 높이면서 보험료가 올라 계약 자체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경제적으로 소득은 버는 사람이 아니라고 해도 전업 주부 등과 같이 가정 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도 그 부재로 인해 당장 생활을 이어 나가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정기보험이 필요할 수 있다. 정기보험을 준비하기 전에 종류별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둬야 한다. 보험금 지급과 관련해 일반적인 정기보험과 더불어 변액 정기보험이 있다. 일반 정기보험은 시중 금리의 적용을 받는 공시 이율을 기준으로 보장하는 보험을 말한다. 이와 달리 투자 수익률에 따라 보험금 혹은 해지 환급금이 서로 달라질 수 있는 것이 변액 정기보험이다.

이 유형의 보험은 납입 보험료 중 일부 금액을 적립 보험료로써 펀드를 구성하게 되는데 주식이나 채권 등을 대상으로 투자하면서 발생하는 운용 수익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형태다. 간혹 일부 보험에서는 변액 유니버셜 정기보험을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는 보험료 납입 일시 중지나 중도 인출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보험 유지가 용이해질 수 있다. 이렇게 유형에 따라 특징에서 차이가 나므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깊이 고민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정기보험은 보험료에 있어서 다른 보험보다 조금 더 비쌀 수 있다. 사망 사실 자체만으로 보험금 지급 여부가 결정되고 정기보험인만큼 만기가 따로 없기 때문에 보험사로서 손해율이 높기 때문에 보험료를 올리게 된다. 그래서 보험사별로 판매하고 있는 정기보험의 보험료 견적을 미리 받아 어떤 곳으로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인지 잘 따져야 하겠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확인해 보면 보험료 등은 물론 정기보험고지의무나 기타 여러 가지 정보를 살펴볼 수 있으므로 이곳에서 정기보험 가입을 진행해 보도록 한다.

저작권자 © 카가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