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황사가 급증하는 요즘 건강하고 쾌적한 차량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한 에어컨,히터 필터 관리는 어떨게 할까. 수명이 다한 필터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간단한 영상이나 자료를 보면서 누구나 손쉽게 조수석 글로브 박스 내에서 기존 필터 탈거 후 셀프 교체 가능하다.
나들이 많은 봄철에는 황사와 함께 고농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다. 국내에서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는 입자의 지름이 10 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먼지를 미세먼지 PM10, 입자의 지름이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먼지를 초미세먼지 PM2.5로 구분한다.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미세먼지 PM2.5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다. 또,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년에 대기 오염의 영향으로 매년 약 700만 명이 조기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세계 최대 독립 정비 체인 중 하나인 보쉬카서비스(BCS) 자동차 정비 전문가들에 따르면 에어컨, 히터 필터는 수명이 다하면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외부의 꽃가루, 매연, 미세먼지 등의 유해물질을 제대로 거르지 못해 악취는 물론 곰팡이가 번식하여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등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에어컨, 히터 필터는 내 차 규격과 용도에 맞게 필터를 선택하고 1년에 한번 꼭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특히,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도 예외 없이 필터의 교체 주기에 따라 꼭 점검하는 것이 좋다.
일반 에어컨,히터 필터는 평균 1년 또는 1만5천 km 운행 후, 초고효율 필터는 8개월 또는 1만 km 운행 후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에어컨의 냉기가 감소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비정상으로 증가하는 경우, 창문이 뿌옇거나 외부로부터 습하고 불쾌한 냄새가 들어올 때는 교체 주기에 관계없이 바로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필터를 선택할 때는 일반 에어컨 히터 필터는 PM2.5 등급 이상의 여과 성능인지, OIT(Octylisothiazolinone, 옥타이리소시아콜론) 성분 등 유해 화학약품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초고효율 필터 선택 시에는 공신력 있는 인증 방식으로 테스트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 내 보쉬 모빌리티 애프터마켓 사업부는 국내에 국산차 전용 3종 에어컨, 히터 필터(서브 헤파 등급 에리스토 울트라, PM2.5 활성탄 에리스토 플러스, PM2.5 에리스토)와 수입차 전용 2종 필터(PM2.5 활성탄, PM2.5), 대형 창고 매장 전용 2종 필터(PM2.5 활성탄, PM2.5)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도 장착할 수 있다.
이 중 서브 헤파 등급의 보쉬의 초고효율 필터 ‘에리스토 울트라’는 국산차 전용 제품으로 각 단계 별로 다양한 크기의 입자와 먼지를 걸러주는 2중 필터 구조의 초고효율 여과지와 이를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필터 지지대로 설계되었다.
특히, 정전력을 지닌 서브 헤파(Sub-HEPA,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필터층에서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알레르기 등의 작은 물질들을 혁신적으로 여과(0.3 마이크로미터 입자를 유럽 EN1822 기준으로 99.3%, 미국 ASHRAE 52.2 기준으로 99.5% 수준)하여 탑승객에게 쾌적하고 건강한 차량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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