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 프리미엄 브랜드 아우디가 중국 톱3 자동차 제조사인 SAIC(상하이자동차)와 협력해 중국 시장 전용 EV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고 20일 밝혔다.
폭스바겐의 중국 파트너쉽 계약 이후 약 10개월 만에 나온 이번 아우디의 중국 프로젝트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더욱 치열해지는 EV 경쟁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역사가 깊은 서구 자동차 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와 새롭게 떠오르는 중국 전기차 제조사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설립된 지 10년 이내 브랜드지만 기존 거대 자동차 제조사들이 오히려 이들에게 뒤처지는 상황이다.
아우디는 SAIC와 협력해 ‘고급 디지털화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EV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아우디가 중국 전기차 시장 진출에 소요되는 시간을 30% 이상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새로운 중국 전용 플랫폼에서 개발되는 세 가지 EV 모델 중 첫 번째가 2025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아우디SAIC 간의 협력은 폭스바겐이 지난해 7억 달러(약 9500억원)를 투자해 중국 전기차 전문업체 샤오펑 지분 4.99%를 인수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샤오펑은 2026년까지 폭스바겐 브랜드 EV 모델 2종을 공동 출시할 계획이다.
중국 EV 기술에 대한 유럽 자동차 브랜드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또다른 예시는 프랑스, 이탈리아 자동차 브랜드를 보유한 스텔란티스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중국 EV 스타트업 리프모터와 제휴 사업을 발표했다. 올해 9월부터 유럽 시장에서 두 대의 리프모터 EV 모델을 판매한다..
아우디는 중국에서 폭스바겐그룹의 EV 전용 MEB 플랫폼을 활용해 협력 관계인 SAIC와 FAW와 함께 Q4 e-트론, Q5 e-트론 모델을 생산 중이다. 같은 그룹내 포르쉐와는 PPE 플랫폼을 이용해 고성능 전기차를 동시에 개발하고 있다.
아우디는 기존 FAW와의 생산 협력하에 2025년부터 중국 시장에 PPE 플랫폼 기반의 고성능 EV를 출시할 계획이다. Q6 e-트론에는 중국 화웨이의 ADAS(운전 보조 시스템)이 탑재된다.
중국승용차협회와 자동차 정보 플랫폼 동체디 조사 결과, 중국에서 판매중인 아우디 EV 모델 2종은 출시 후 4개월 동안 겨우 6420대가 판매돼 전체 EV 판매량의 0.45%를 차지했다.
이재웅 에디터 jw.lee@carguy.kr
- 아이오닉 대형 SUV..아이오닉 9아닌 7으로 출시 확정
- 혼다, EV 개발에 90조원 투자..배터리 자체 개발키로
- 혼다 신형 EV 0시리즈, 얇고 가볍게..F1 기술 적용
- 테슬라 신형 모델3 퍼포먼스 초인기에..출시 1달만에 가격 인상
- 프랑스 DS, 50년대 감성 플래그쉽 되살린 대형세단 개발
- 쉐보레 이쿼녹스 EV 美서 판매 시작..국내 성공 여부는
- BMW 코리아 미래재단, 굿네이버스와 아동 돌봄을 위한 ‘희망ON학교’ 출범
- 벤틀리모터스, ‘더 뉴 컨티넨탈 GT’ 런칭 예고
- 혼다코리아, 혼다 모빌리티 카페 ‘더 고’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진행
- BMW 튜닝전문 알피나, M3보다 강력한 3리즈 튜닝카 B3 개발
- 엔카, 24년 1분기 중고차 트렌드 ‘관심은 프리미엄, 구매는 실속’
- 벤츠 사회공헌위원회, 탄소저감 특화 ‘그린플러스 도시숲’ 공개
- 래디컬컵 아시아 챔피언십 2라운드 개최...해외 프로 선수 출전, 한층 치열해진 경쟁
- 현대차, 세계 최초 5억원대 'FCEV 슈퍼카' N74 양산 확정
- 현대기아, 랜드로버, 폭스바겐 ..일부 모델 리콜 진행
- 람보르기니, V10 퇴출 후 1만RPM 고회전 V8 트윈터보 사용한다
- 지프 소형 SUV 어벤저 4XE 하이브리드 공개..국내 출시 가능성
- 중국차로 믿기지 않는 디자인! 샤오펑 P7+..684km 주행거리
- 중국산 롤스로이스? 화웨이 슈퍼럭셔리, 마에스트로 S800 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