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탱 23 보험료 & 뉴렉스턴보험료 확인 및 자동차보험료 할증기간 자세히 알아보기
머스탱 23 보험료 & 뉴렉스턴보험료 확인 및 자동차보험료 할증기간 자세히 알아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15
  • 조회수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은 가입하지 않고 운전할 경우 처벌을 받거나 과태료가 부과된다. 따라서 가입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잘 확인하고, 운전을 시작하는 시점에 가입해 둬야 한다. 단, 똑같은 자동차보험이라고 해도 가입자의 나이, 운전경력, 기타 조건 등에 따라 보장 범위와 한도 등이 달라질 수 있고, 보험료 역시 다르게 책정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보장 설계에 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고 가입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제대로 보장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타인에게 발생한 신체피해 또는 물적 피해를 배상하기 위한 보험이다. 이를 위한 보장 항목에는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이 있는데, 이를 책임보험이라고 한다. 대물배상은 최소 가입한도가 2000만 원으로 정해져 있고, 대인배상1의 경우 1억 5천만 원으로 가입했을 때 법적 의무가 충족된다고 할 수 있다. 단, 일반 차량이 아닌 영업용 차량이라면 여기에 추가 조건이 붙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구체적인 보장 내용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확인 가능하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머스탱 23 보험료, 뉴렉스턴보험료와 같이 차종에 따른 보험료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료 할증기간 등에 대한 정보를 
얻어볼 수 있다.

대인배상1은 사고로 타인이 다치거나 사망하는 경우 가입 시 정한 한도 내에서 이를 보상하는 것인데 한도는 1인당 1억 5천만 원이므로 만약 보장금액이 부족할 경우 대인배상2를 활용해서 초과한 손해액을 보상하게 된다. 대인배상2는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항목이지만, 대인배상1과 함께 준비해 두면 최대한도를 무한으로 설정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상대방의 차량 또는 기타 재산상의 손해와 관련한 보상은 대물배상 항목으로 진행할 수 있다. 대물배상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최소 가입한도 기준에 맞춰서 가입해야 한다.

그런데 간혹 보험료 부담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한도를 지나치게 낮춰서 가입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한도를 낮추거나 책임보험에만 가입하면 보험료가 낮아지는 대신 사고 발생 시 필요한 부분에서 보장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쉽게 말해서 보험으로 보장받는 부분 외의 나머지를 모두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보험에 가입했음에도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되는 셈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자 한다면 할인 특약을 적절하게 활용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자동차보험에서 선택할 수 있는 특약으로는 자녀 특약과 대중교통이용 특약, 마일리지 특약, 블랙박스 특약 등이 있으며 보험 상품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특약과 조건이 상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마일리지 특약이나 블랙박스 특약 등을 많이 선택하는데, 가입 시 정해놓은 주행거리보다 더 적게 운행했을 경우, 차량 내부에 블랙박스를 설치했을 경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이 타인의 피해를 배상하기 위한 보험이지만, 특약을 통해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장도 준비해 볼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자동차상해 특약은 본인의 신체피해나 물적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 항목이다. 참고로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 항목은 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는데, 이때 보장 범위와 내용을 잘 알아보고 적합한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자기차량손해는 본인의 차량 파손 등과 관련하여 보장받을 수 있는 항목이고, 무보험자동차상해는 보험에 미가입 차량과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과 사고가 발생하면 제대로 보상을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번거로울 수 있으나, 해당 특약에 가입해 두면 큰 문제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험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여 가입하는 것인 만큼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자동차보험은 살펴보고 준비해야 하는 항목이 많은 만큼,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중요한 내용을 먼저 확인하고 이에 맞춰서 본인에게 필요한 것과 한도를 적절하게 정해 봐야 한다. 그리고 가입 시 가입자의 나이가 어리면 보험료 부담을 더 많이 줄일 수 있으므로 나이와 상황, 조건 등에 맞춰서 보장을 설계해 보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