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비교견적정보 및 자동차보험비교추천 상품 체크 후 저소득층자동차보험 준비해보기
자동차보험비교견적정보 및 자동차보험비교추천 상품 체크 후 저소득층자동차보험 준비해보기
  • 김태현
  • 승인 2023.02.23 09:00
  • 조회수 21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비교견적정보 및 자동차보험비교추천 상품 체크 후 저소득층자동차보험 준비해보기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것으로, 자동차사고가 났을 때 발생되는 다양한 피해를 보장해 주는 상품이다. 만일 자동차를 구입하고도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물어야 하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자동차보험의 의무 담보는 타인의 신체적 피해와 재산상의 피해를 배상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임의 담보에는 가입할 수 있는 보장이 다양하다.

 

법적으로 규정된 의무 가입이라고 해서 가입 시 약관 내용을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무조건 저렴한 상품을 선택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보험료 부담이 크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계약을 진행한다면 사고 시 제대로 된 보상을 하기 어렵다. 보험료 또한 보장 구성, 가입자의 운전 경력, 나이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해 해당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추천된다. 다양한 상품별 보장 차이와 자동차보험의 할인 혜택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의 상품 구조는 크게 의무보험과 임의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법적인 의무 사항으로만 구성된 것을 의무보험이라고 하며, 가입자의 편의에 따라 추가할 수 있는 특약으로 구성된 것을 임의보험이라고 한다. 의무보험과 임의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타인의 피해만 보상하는지, 가입자의 피해까지 보상하는지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사고는 운전자 본인과 상대방 양쪽 모두에게 피해를 안기지만, 만일 의무보험만 준비한 상태라면 운전자 본인에 대한 피해를 보상되지 않는다. 타인의 피해만 보상하는 것이 의무보험이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의 특징 중 하나는 매해 1년 치 보험료를 일시불로 납입해야 해서 보험료 부담이 다른 보장성 상품에 비해 크다는 것이다. 이런 비용 문제로 인해 의무보험만 가입하면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고,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임의보험을 계약하지 않는 이들도 간혹 보인다. 하지만 의무보험만 준비하게 되면 운전자 본인의 신체적 피해와 물질적 피해를 보상받을 수 없기에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의무보험과 임의보험을 함께 준비해 본인에게 생길 수 있는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운전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과 동승자에 대한 피해를 생각한다면 임의보험을 가입해 보험료를 더 내는 것이 피해 금액을 모두 본인이 부담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자동차보험의 의무보험은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인배상 1은 타인의 신체적 피해를 배상하는 담보이며 대물배상은 타인의 물질적 피해를 배상하는 담보이다. 대인배상 1 담보는 자동차사고 시 타인이 부상을 입었을 때 그 피해를 상해급수에 따라 보상하고 있다.

 

상해 급수는 1급에서 14급까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숫자가 적을수록 부상 피해가 큰 것을 의미하며 숫자가 클수록 부상 피해 정도가 적은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청구된 병원비에 비례해서 보상하는 것이 아니라 각 급수별 배상금액에 따라 보상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책정된 피해금보다 더 적은 수준으로 지급되기도 한다. 상해급수별 보상금으로 피해금을 모두 메우지 못하면 나머지는 가입자 본인이 직접 처리하게 된다.

 

이런 문제점을 인지한 많은 가입자들이 대인배상 1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임의보험인 대인배상 2를 선택하고 있다. 대인배상 2를 추가하면 부족한 피해금은 물론, 휴업 손해비와 위자료 등을 다양하게 보상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인의 물질적 피해를 배상하는 담보인 대물배상은 가입 시 한도를 설정하게 된다. 최소로 가입할 수 있는 한도는 2천만 원이며, 최대로 가입할 수 있는 한도는 10억 원이다. 2천만 원만 가입하면 보험료도 적어지고 법적인 의무까지 충족하게 되지만, 2천만 원으로는 타인의 물질적 피해를 제대로 배상하지 못할 수 있다.

 

도로를 보면 고급 승용차나 외제차가 많이 보이는 만큼 상황에 따라 2억 원이나 3억 원 이상으로 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사고의 크기가 클 경우를 대비해 의무보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임의담보를 적절히 활용해서 타인과 본인의 피해를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_r=http%3A%2F%2Fwww.carguy.kr%2F )를 이용하면 보험사별 마일리지 특약 등 할인 혜택 차이와 보장 내용을 본인의 기준에 맞춰 찾아볼 수 있으므로 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이를 통해 든든한 보장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마련해 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