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가입연령 & 실손보험한도 살펴보고 유병력자실손보험 꼼꼼하게 준비하기
실손보험가입연령 & 실손보험한도 살펴보고 유병력자실손보험 꼼꼼하게 준비하기
  • 서동민
  • 승인 2023.12.06 10:15
  • 조회수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보험가입연령 & 실손보험한도 살펴보고 유병력자실손보험 꼼꼼하게 준비하기

실손보험은 출시 초기부터 여러 변동을 겪은 상품이다. 처음으로 실손보험에 가입하려는 이들은 2021년 7월에 업데이트된 4세대 실손보험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가입된 고객들에게는 강제적인 상품 변경은 없으며, 필요에 따라 상품 전환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3세대와 4세대 상품 간에는 보장 범위와 내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자세한 비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3세대 상품에서는 특정 진료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비급여 항목에 대해 보장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4세대에서는 비급여 진료를 전반적으로 별도의 특약으로 구분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3세대에서는 보장이 되지 않았던 특정 항목들이 4세대에서는 보장 대상에 포함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불임 관련 진료나 일부 뇌질환, 그리고 심한 피부질환 같은 경우가 그 예시이다. 그렇지만 상세한 유병력자실손보험 보장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선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ghfj0)에서 약관을 자세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주계약 내에서 보장 범위가 확대된 부분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특히, 도수치료와 일부 주사치료가 그 예이다. 도수치료에 대해서는 치료 후 10회 단위로 진행 상황을 의사의 의견으로 증명해야 추가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연간 최대 50회까지만 보장이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다. 일부 주사치료는 정식으로 승인 받은 약제에 한해서만 보장이 되며, 상품별로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변동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의 활용이 필수적이다는 것이다.

 

실손보험 상품은 전부 갱신형태로 운영되며, 1년에 한 번씩 갱신 절차가 있다는 것이다. 이때마다 보험료의 조절이 있을 수 있으며, 항상 인상만 되는 것이 아니다는 것이다. 가끔은 현행 유지나 할인 혜택 등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갱신은 연간 기준으로 되지만, 재가입은 5년마다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 보험은 연장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임신 중에 계약을 체결한다면, 실제 아이의 출생 후 보험 보장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실손보험에는 다양한 부가 서비스와 특약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별한 치료나 수술, 장기 입원 등에 대한 추가적인 보장을 위해선 해당 특약의 세부 내용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보험 가입 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 혜택이나 포인트 제도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실손 보험의 보험료는 최근 1년을 기준으로 할인 또는 할증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를 보험료 등급제라고도 지칭하며, 청구 내역에 따라 5개 단계로 나뉘어 할인, 현행 유지, 할증의 조건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청구 내역이 전혀 없는 경우 1단계로 큰 할인이 적용되며, 청구 금액이 100만 원 이하일 때는 2단계로 현행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실손 보험의 청구 절차는 굉장히 단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필요 서류만 제출하면 빠르게 처리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구 금액이 큰 경우 추가 문서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카드 영수증만으로는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청구 서류로 활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실손 보험의 경우 특정 진료나 약제에 대한 지원 한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구 전에 해당 내용을 약관에서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많은 보험사들이 이를 위한 안내 서비스나 컨설팅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는 것이다.

 

3세대 실손 상품을 가진 사용자가 4세대 상품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무심사 전환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만약 4세대로 변경한 후에 3세대 상품의 조건이 더 좋다고 판단된다면, 청구 이력이 없는 전환 후 6개월 동안 다시 원상태로 복귀하는 것도 허용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시 3세대로 복귀한 후 다시 4세대로 가고자 한다면 심사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4세대 상품 전환에 대한 최선의 선택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자주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사람이라면 3세대 상품이 더 유리할 수 있고, 적게 이용하는 사람은 4세대 상품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hgm4z)를 활용하여 상품 조건과 실손보험가입연령, 실손보험한도, 혜택을 세심하게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