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보험 및 보험료할증 체크하고 보험확인 쉽게 하는 꿀팁
종합보험 및 보험료할증 체크하고 보험확인 쉽게 하는 꿀팁
  • 안예주
  • 승인 2024.02.29 10:15
  • 조회수 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보험 및 보험료할증 체크하고 보험확인 쉽게 하는 꿀팁

종합보험은 다양한 보장 항목을 하나의 상품에 포함시켜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상품으로, 암진단비, 뇌혈관진단비, 심장질환진단비와 같은 진단비부터 수술비와 입원비 등을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다. 이러한 종합보험은 가입자의 필요에 따라 특약을 선택하여 구성함으로써 중복되는 보장을 피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종합보험은 이전에 실비보험과 함께 종합실비로 가입할 수 있었지만, 2018년 이후부터는 실비보험 단독 가입 방식으로 변경되어 종합보험과 별도로 가입해야 한다.

 

종합보험 가입 시, 어떤 특약을 선택하고 보장 한도를 어떻게 설정할지 고려해야 한다. 너무 많은 특약을 선택하면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id=0v9bv)를 통해 종합보험 관련 정보를 찾아본 후, 가입 대상자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고 설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상품의 약관 내용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종합보험의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보장 항목을 한 상품으로 구성할 수 있고, 각 보장 항목의 보험 기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동일한 보험사에서 관리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 과정과 보험 상품 관리가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단, 이를 위해 각 보장 항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상품별 차이점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종합보험을 통해 진단비를 준비하려면 암진단비를 시작으로 암 종류별 보장 한도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종합보험을 통해 다양한 진단비 및 수술비와 입원비 등의 보장을 한 번에 준비하고자한다면  보장 항목별 보장 내용과 보험금 한도의 구성에 대해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암보험 상품은 암의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 보장 범위가 상이하다는 점이 있다. 일반암, 소액암, 유사암 등으로 구분하는 것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암은 보장 범위가 가장 넓은 암종으로, 가입한 한도만큼 보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소액암이나 유사암에 해당하는 암은 일반암의 일부만 보장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자궁암,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및 유사암인 갑상선암, 제자리암, 기타 피부암, 경계성종양 등은 일반암 진단비를 기준으로 보장이 되므로, 이러한 암에 대한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일반암에 중점을 두고 보장을 설계하거나, 소액암진단비나 유사암진단비 특약에 별도로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암의 분류 기준은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암보험을 가입하기 전에는 각 상품의 약관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또한, 암진단비는 면책기간을 거쳐서 보장이 되기 때문에, 해당 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책기간이 종료되면 감액기간이 이어지는데, 이 기간에는 보험금이 감액되어 일부만 보장된다. 따라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으로 적용되는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도 확인해 봐야 한다.

 

특히 뇌혈관질환 진단비의 경우, 보장 범위를 정할 때 뇌졸중보다는 뇌혈관질환으로 설정하는 것이 폭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심장질환도 마찬가지로, 허혈성심장질환으로 범위를 정하면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설정하는 경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장 폭이 넓어진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보험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

 

또한 보험 상품을 선택할 때, 각 보험사의 대처 방식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가령 보험금 청구 시 신속한 처리를 원한다면 보험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청구나 보험금 바로 지급 서비스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보험사의 보장 범위와 보험료, 가입조건, 보장내용 등을 상세하게 비교분석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보험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total&id=0v9bv)의 상담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가격 비교와 보장내용 비교를 하면 된다.

 

더불어 보험금 청구 시에는 청구서 및 의료비 영수증, 진단서 등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마지막으로, 보험금 청구가 이루어졌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보험금이 지급된 후에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미리 예측해서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보험금 지급 후에는 소득세와 주민세 등의 세금이 부과되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보험상품을 선택할 때는 이러한 추가 비용을 미리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