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입원비 & 실손보험치과치료 알아보고 실손보험비 준비하기
실손입원비 & 실손보험치과치료 알아보고 실손보험비 준비하기
  • 정원국
  • 승인 2024.03.05 11:14
  • 조회수 6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입원비 & 실손보험치과치료 알아보고 실손보험비 준비하기

병원비 상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병원비는 증가하는 것이 필연적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이에 따라 많은 이들은 실손보험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실손보험이란 발생한 의료비에 대해 지급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이다. 일반적인 보험과는 달리 실손보험은 병원비에 한정된 보장을 제공한다. 이는 입원이나 외래진료에 관계없이 적용된다. 현재의 실손보험은 수차례의 개정을 거쳐 4세대 실손보험으로 알려져 있다.

이 4세대 실손보험은 이전 세대와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현 가입자나 예전 가입자들 모두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기존의 가입자들은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g9hmv)를 참조해 4세대 실손보험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해야 한다. 그것이 자신이 보유한 실손입원비, 실손보험치과치료, 실손보험비 상품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더 적절한 보험은 무엇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이다.

실손보험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보험료 구조이다. 현대의 실손보험은 갱신형에 한하여 가입이 가능하다. 과거에는 종합보험의 일부로서 추가 특약으로만 존재했다. 그 결과 실손 특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실손보험을 독립적으로 선택하며, 갱신형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또 다른 특성은 병원의 의료비에 한해서만 지급을 받는다는 점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실손보험은 특정한 항목이 아닌 병원비에 대한 보장만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다른 부문의 보장을 원하면 다른 건강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중복 가입과 보장이 불가하다는 것이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 일반적인 보험상품들은 여러 종류에 동시에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로 인해 중복 보장도 가능하다. 그러나 실손보험은 이와 달리 중복으로의 가입 및 보장이 허용되지 않다. 마지막 특징으로는, 비례보상 방식이 도입되어 있다. 다른 보험들이 고정된 금액을 보장하는 반면, 실손보험은 실제 발생한 비용에 기반해 보장금이 지급된다.

4세대 실손보험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보험료 할증의 도입이다. 이전 세대의 실손보험에서는 할증이 불가능했으나, 이번 세대에서는 5단계를 통한 최대 300%까지의 할증이 가능하다. 또한, 3년 동안의 유예기간이 설정되어 있다.

다음으로, 보험료의 설정 방식이 특별하다. 기존 실손보험에 비해 최대 70%까지의 할인율을 보인다. 이렇게 보험료가 낮아진 이유는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본인부담금이 상대적으로 높게 설정되어 있다. 본인부담금의 비율은 급여에서는 20%, 비급여에서는 30%로 정해져 있다. 또한, 통원치료 시 발생할 수 있는 공제금액도 급여의 경우 1~2만 원, 비급여의 경우 3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다.

4세대 실손보험에서 보장 영역의 확장과 축소는 개인별로 다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일부 사람은 확장된 보장으로 인해 더욱 뛰어난 상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이들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부지급률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부지급률이 높다는 것은 보험금 지급의 부드러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실손보험 선택 시, 이전에 가입했던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전략도 유효하다. 그렇게 하면 나중에 보험금 청구가 더 쉽게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손보험의 통합 비교를 위해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g9hmv)를 이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상품 간의 차이뿐 아니라 알 수 없는 세부사항까지도 제공한다. 실손보험은 다양한 항목을 비교하면서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