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폭 2m 넘는 대형 SUV 속속 등장..문콕 민폐 1등은
전폭 2m 넘는 대형 SUV 속속 등장..문콕 민폐 1등은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19.05.1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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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위부터 시계방향)BMW X7, 테슬라 모델X,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포드 익스플로러

최근 대형 SUV 열풍이 불면서 주차장이 난리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현대 팰리세이드가 본격 출고가 되면서다. 옆 차가 문을 열 때 옆에 주차된 차량의 찍는 이른바 ‘문콕’ 시비가 이어진다. 가구당 주차 대수가 2~3대가 넘어가는 최신 아파트나 별도 주차장이 마련된 단독주택은 문제가 덜 하다. 지어진 지 오래돼 주차 구획의 크기가 작은 대부분 주차장이나 다가구 주택 등에서 주차로 골머리를 앓는다.

특히 중형 SUV보다 전폭이 더 넓은 대형 SUV가 속속 출시되면서 문콕 문제는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3월 문콕 분쟁을 줄이기 위해 주차장 구획의 크기를 키운 새로운 주차장법 시행규칙을 내놓았다. 앞으로 새로 짓는 주차장 규칙이라  이미 지어진 주차장은 개정법 대상이 아니다. 새로운 주차장법에 따르면 일반형 주차구획은 기존 너비 2.3m보다 넓어진 2.5m다. 일반형 주차장은 중형 세단과 SUV의 평균적인 전폭 1855~1890mm에 1단계 문 열림 여유 폭(30° 기준) 560~600mm를 더해 산출된 2415~2490mm를 기준으로 한다. 전폭이 2m를 넘어가는 대형 SUV의 경우 문 열림 폭을 고려하면 주차장 구획의 크기가 2.6m는 돼야 여유롭게 차량에 타고 내릴 수 있다. 이 경우 확장형 주차장(너비 2.6m)이 필요한데 모든 주차장이 대형 SUV나 미니밴을 고려해 설계하지 않아 앞으로도 문콕 분쟁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는 전폭이 2m를 넘어가는 대형 SUV는 벌써 10종이 넘어간다. 하반기에만 3종이 쏟아진다. 실제로 전폭이 넓은 차량을 주차하다 보면 여간 신경 쓰이는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운전자도 주차하기 어렵고 옆 차에도 피해를 주는 전폭 2m가 넘는 대형 SUV를 모아봤다.

BMW X7 - 전폭 2000mm

BMW 코리아 플래그십 SAV 뉴 X7
BMW 뉴 X7

BMW가 새롭게 선보인 X7은 미국 기준 풀사이즈 SUV에 속한다. 제대로 된 3열을 갖추고 있는 X7은 넓은 실내공간 만큼 외관도 웅장하다. X7은 전장 5151mm, 전폭 2000mm, 전고 1805mm, 휠베이스 3105mm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대형 SUV로 익순한 현대 팰리세이드(전장 4980mm, 전폭 1975mm, 전고 1750mm, 휠베이스 2900mm)보다 훨씬 크다. 4월 국내에 출시하면서 20대가 출고됐다. 가격은 xDrive 30d 디자인 퓨어 엑셀런스 6인승 1억2480만원, 7인승 1억2290만원이며 xDrive 30d M스포츠패키지 6인승 1억2780만원, 가장 높은 트림인 M50d 6인승 모델이 1억6240만원이다.

포드 익스플로러 - 전폭 2000mm

올-뉴 포드 익스플로러<br>
 포드 익스플로러

포드가 최근 베스트셀러 대형 SUV 익스플로러의 6세대 모델을 선보였다. 신형 익스플로러는 새로운 포드 CD6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전장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이전 세대보다 더 커졌다. 신형 익스플로러는 전장 5040mm, 전폭 2000mm, 전고 1790mm, 휠베이스 3020mm이다. 3.0L V6 가솔린 터보와 2.3L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올라간다. 익스플로러는 수입 SUV 1위를 달리는 인기 차종이다. 6세대 신형은 외관 디자인 변화는 크지 않지만 실내가 훨씬 고급스러워지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여기에 기존 전륜구동 기반에서 후륜구동 기반으로 변신했다. 실내에는 세로형 디스플레이와 풀디지털 계기반을 적용해 첨단 느낌을 더한다. 국내 출시는 올 하반기로 예상된다. 이전보다 가격이 올라 5천만원대 후반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 모델X – 전폭 2000mm

2019 테슬라 모델X 100D
테슬라 모델X 100D

자동차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테슬라의 첫 SUV 모델X도 만만치 않은 크기를 자랑한다. 전기차 특유의 매끄러운 라인을 가지고 있어 겉으로 그리 커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 주차를 해보면 생각보다 커 운전자를 당황시킨다. 모델X 크기는 전장 5050mm, 전폭 2000mm, 전고 1684mm, 휠베이스 2965mm으로 건장한 체격을 자랑한다. 제대로된 3열도 갖추고 있다. 모델X는 시스템 최고출력 480마력, 최대토크 90.0kg.m의 고성능을 바탕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100km까지 4.9초(100D 기준)만에 끊는다. 가격은 1억1540만원부터 시작한다. 배터리 성능에 따라 가격이 더 비싸진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 전폭 2045mm

에스컬레이드 플래티넘
에스컬레이드 플래티넘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는 미국의 풀사이즈 SUV를 대표하는 모델 중 하나다. 국내 보급 차량중 민폐 1위 SUV다. 주로 영화에서 대통령이나 요인 경호용 차량으로 자주 보인다. 선글라스를 쓴 양복 차림의 건장한 남성이 내릴 것 같은 우람한 자태는 주위 사람들을 압도한다. 전장 5180mm, 전폭 2045mm, 전고 1900mm, 휠베이스 2964mm다. 실제로 주행을 해보면 차선 안에 차량이 꽉 차는 느낌이 든다. 서울 도심 차선의 폭이 대략 3m 정도라 그렇게 느껴지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수 있다. 6.2L V8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을 품고 최고출력 426마력, 최대토크 62.2kg.m를 발휘한다. 에스컬레이드의 국내 판매가격은 1억3099만~1억3817만원이다.

국산차 가운데는 하반기 선보일 가능성이 큰 기아차 대형 SUV 텔루라이드가 1위 민폐 차량이다. 텔루라이드의 전폭은 2001mm로 국산 승용차 중 가장 크다.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하지만 좀 더 우람한 디자인을 택해 차량의 크기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와 기아의 베스트셀링 미니밴 카니발도 전폭이 각각 1975mm, 1985mm나 된다. 두 차량 모두 국내 판매량이 높아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전폭이 넓은 자동차는 공동주택 생활이 많은 국내의 주거환경과 어울리지 않는다. 그럼에도 꼭 전폭이 넓은 차량이 필요한 소비자들이 있을 수 있다. 이럴 땐 최대한 옆 차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배려하는 주차 습관이 필요하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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