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도로부터 서킷까지..브레이크 패드 가이드 4가지
일반도로부터 서킷까지..브레이크 패드 가이드 4가지
  • 안예주
  • 승인 2024.02.24 11:30
  • 조회수 2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잘 달리는 것뿐 아니라 잘 멈추는 것이다. 이 중 감속은 운전자 및 탑승자 안전과 직결돼 즉각적이고 정확한 작동이 필수이다. 

 

이런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 바로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이다. 브레이크 패드는 자동차의 안전한 주행을 담당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브레이크 디스크와 함께 마찰력을 발생시켜 감속 및 정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오래 사용할 경우 마모가 생길 수 있기에 브레이크 패드는 교체가 필수적인 부품이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브레이크 패드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어 패드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 브레이크 패드 선택 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4가지 주의사항을 소개한다. 

 

첫번째, 용도에 맞는 브레이크 패드 재질을 선택해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는 재질에 따라 크게 비석면 유기물(NAO) 패드와 금속 함유량에 따라 저금속 패드, 반금속 패드, 금속 패드로 나눌 수 있다.

 

금속 패드는 철, 구리 등 금속 함유량이 가장 높다. 아울러 열전도율이 가장 우수하여 고성능, 고강도 제동에 효과적이다. 상대적으로 저온에서 제동 능력은 떨어진다. 반금속 패드는 금속과 비금속의 조합으로 만든다. 금속패드 다음으로 높은 온도에서 마찰력을 발생시켜 제동력이 우수한 편이다.

 

다만 소음과 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는 단점이 있다. 저금속패드는 10~30% 소량의 금속을 포함한다. 금속패드 중에서는 가장 낮은 성능이지만 유기물 패드보다는 나은 열전달과 제동 능력을 갖고 있다.

 

비석면 유기물 패드는 기존 주재료였던 석면이 환경 및 인체에 해로운 문제를 일으켜 탄생하게 되었다. 고온 수지, 캐블라 등 다양한 충전재로 구성된다. 금속이 들어간 패드보다 제동시 소음과 먼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대신 열전도율이 떨어져 극한 상황에서 제동 성능이 저하된다.

 

이러한 재질 특성을 분석해보면  가혹한 환경에서 주행을 하거나 서킷을 가끔이라도 이용하는 차량이라면 금속패드나 반금속 패드가 적합하다. 일반 도로주행이나 와인딩 수준의 주행은 비석면 유기물 패드나 저금속 패드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두 번째, 브레이크 패드 마모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패드 마모는 마찰력 감소와 제동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브레이크 패드 교체할 시점에 마모 정도를 확인한 뒤 교체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세 번째, 브레이크 패드 제동 성능을 고려해야 한다. 제동성능은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 계수와 느슨한 돌기를 갖고 판단할 수 있다. 제동 성능이 우수한 브레이크 패드는 더 짧은 제동 거리를 확보해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네 번째, 자동차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브레이크 패드를 선택해야 한다. 제조사는 보통 자체 브레이크 시스템과 호환성을 고려하여 특정 브레이크 패드를 권장한다. 적절한 브레이크 패드는 자동차의 안정성과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브레이크 패드를 제 때 교체하고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재질, 마모정도, 제동 성능, 제조사 권장 사항을 고려해 적합한 브레이크 패드를 선택하면 사고를 예방하고 차량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안전하고 원활한 주행을 위해 적합한 브레이크 패드를 선택해야 한다.

 

 

안예주 에디터 yj.ahn@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