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의 고성능 대형 SUV RS Q8 부분변경 모델이 24일 공개됐다. 이번 RS Q8은 파워트레인 성능이 대폭 업그레이드 된 퍼포먼스 트림이 추가됐다. 두 모델 모두 V8 4.0L 트윈터보 엔진과 8단 팁트로닉 변속기, 콰트로 4륜구동 시스템이 매칭된다.
일반 모델은 기존과 동일한 최대 출력 600마력 및 최대 토크 81.6kgf.m을 발휘한다. 0~100km/h까지 도달하는데 3.8초가 소요된다. 최고속도 리밋은 250km/h다.
새롭게 추가된 퍼포먼스 트림은 기본 모델보다 파워트레인 성능과 최고속도 리밋이 업그레이드 된 모델이다. 최대 출력 640마력, 최대 토크 86.7kgf.m을 발휘하며, 0~100km/h까지 3.6초가 소요된다. 최고속도 리밋은 280km/h다. 스포츠 배기 시스템도 적용해 주행 감성을 더욱 자극한다.
일반 모델과 퍼포먼스 트림은 콰트로 상시 4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다. 기계식 센터 디퍼렌셜과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은 기본이다. 에어 서스펜션을 통해 차고를 최대 90mm까지 조정할 수 있다.
신형 RS Q8은 급격한 조향을 하거나 스포츠 주행 시 차체의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자식 액티브 롤 스테빌라이저 컨트롤 시스템'을 장착했다. 이 시스템은 스테빌라이저 사이에 위치한 소형 전기 모터가 기울어지는 차체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해 바디 롤을 안정화시킨다. 이와 더불어 선회력을 향상 시켜주는 후륜조향 시스템도 적용됐다. 두 시스템은 RS Q8 전 모델에 기본이다.
RS Q8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기본 모델의 경우 전륜에 420mm 디스크, 후륜 370mm 디스크와 10피스톤 캘리퍼가 적용된다. 퍼포먼스 트림의 경우 전륜 440mm, 후륜 370mm의 카본 세라믹 디스크가 달린다. 또한, 퍼포먼스 트림은 기본 모델의 22인치 휠보다 가벼워진 23인치 알로이 휠을 장착한다.
신형 RS Q8은 사히르 골드, 아스카리 블루, 칠리 레드 3종의 외장 컬러를 제공한다. RS Q8 기본 모델은 사이드미러, 전면 범퍼 하단부, 윈도우 트림 및 후면 디퓨저에 유광 블랙이 적용된다. 퍼포먼스 트림은 카본이다.
선택 사양으로는 알칸타라 스티어링 휠, 부드러운 촉감의 디나미카 원단으로 마감된 센터 콘솔 등과 인테리어 색상으로 레드, 그레이, 블루의 RS 디자인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유럽 현지 출시가 기준으로 RS Q8 기본 모델은 14만1,900유로(한화 2억1,109만원), 퍼포먼스 트림의 경우 15만5,700유로(한화 2억 3,168만원)이다. 신형 RS Q8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이재웅 에디터 jw.lee@carguy.kr
- 제네시스, GV60 마그마 내달 공개..'단순한 고성능 브랜드 아냐'
- BMW, 내연기관과 EV 한 라인에서 생산..시장 변화에 탄력 대응
- 미국서 가장 빨리 팔리는 자동차는 렉서스, 최하위는?
- 맥라렌, 고성능 SUV 개발..페라리 푸로산게 잡는다
- EQS보다 좋다? 샤오펑, 세계 최고 공기역학 EV 모나 M03 진위는
- [시승기] 오래타도 질리지 않네..혼다 CR-V 하이브리드
- 포드 에스코트 RS200, 전설의 레이스카 재생산..제작사가 달라졌다
- 포르쉐코리아, 브랜드 최초 전기 SUV 마칸 일렉트릭 국내 공개
- 제네시스, 투머로우 스포츠와 파트너십 체결
- 테슬라 사이버트럭 와이퍼 모터 결함..1만1천대 리콜
- BMW M3 CS 투어링 포착..노란색 DRL 눈길
- 벤틀리 4세대 컨티넨탈 GT 공개..전기로만 140km/h 가능
- 가성비 최강 3천만원대 수입차 폭스바겐 제타 부분변경 공개
- PHEV 장착한 BMW 풀체인지 M5..효율좋은 패밀리카 변신
- KG모빌리티 쿠페형 SUV 액티언 부활..환경부 인증 통과
- 럭셔리 전기 SUV 캐딜락 리릭..LG 포스코 파트너십, 국내 출시 모멘텀
- 모델3보다 주행거리 좋다..2025년형 폴스타2 공개
- 물건 나왔다! 르노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부산서 세계 최초 공개
- [시승기] 부드러운 승차감, 탁월한 연비의 완벽 조화..아우디 A7 PHE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