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보급형 소형 전기차 모델의 경우 20~30일 가량으로 타 모델 보다 짧은 평균 판매일을 보였으며, 3분기에는 평균 판매일이 줄어들거나 지속 유지되는 경향을 보였다.
먼저 현대 캐스퍼 EV는 올해 7월 평균 33일에서 9월 평균 25일로 8일 단축됐다. 캐스퍼 EV는 올해 판매 호조와 생산 이슈 등 여러 상황이 맞물리며 신차 출고까지 대기 기간이 12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현상을 보였다. 이에 따라 즉시 출고가 가능한 중고차로 소비자 관심이 옮겨간 것으로 분석된다.
기아 레이 EV의 경우 7월 평균 29일에서 9월 평균 27일의 판매일을 기록해 플랫폼에 매물이 등록된 후 판매까지 큰 변화 없이 비슷한 수준의 기간이 걸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중고 전기차 매물 중 판매까지 빠르게 이루어지는 기아 EV6는 7월 66일에서 9월 54일로 평균 12일, BMW ix3은 7월 30일에서 9월 22일로 8일로 평균 판매 기간이 단축됐다.
현대차와 기아 다음으로 높은 신차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테슬라의 경우, 중고차 시장에서 타 제조사 전기차보다 빠르게 거래되고 있다. 올해 3분기 동안 모델Y는 평균 40일, 모델3는 평균 37일 내외의 판매일을 기록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중고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며, “신차 출고 대기가 길어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면, 즉시 출고가 가능한 중고차 매물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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