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3천만원대 가성비 카라반..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알파인 4
④3천만원대 가성비 카라반..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알파인 4
  • 전우빈
  • 승인 2022.05.21 15:00
  • 조회수 6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알파인 4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알파인 4

위드 코로나 시대가 열린다. 20225월부터 23개월 만에 코로나 이전과 달라진 것 없는 생활이 가능해졌다. 실내서 마스크만 착용하면 된다. 코로나 여파는 이어진다. 대중과 어울리지 않는 나만의 언택트 여행이 자리를 잡았다. 차박이나 캠핑 같은 트렌드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서 차박은 변함없이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남과 다른 차박/캠핑 이색 체험을 가능하게 해줄 차박/캠핑 트레일러를 소개해본다.<편집자주>

 

스위프트 그룹은 영국에서 유명한 RV 업체다. 그들이 만드는 카라반은 스마트 플러스(SMART+)라는 스위프트만의 차별화된 제조 방법이 적용된다. 스마트 플러스는 스트롱(Strong), 모던(Modern), 에어로다이내믹(Aerodynamic), 리실리언트(Resilient), 테스티드(Tested)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다. 스트롱은 목재 없는 차체 프레임을, 모던은 외부 디자인, 에어로다이내믹은 공기역학적 구조의 카라반을 뜻한다. 리실리언트는 습기 조절에 매우 강한 GRP(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소재를 사용해 안정성과 내구성을 검증한 것을 말한다. 또 스위프트 그룹의 카라반은 우박에 대비해 내구성이 좋은 지붕을 갖췄다. GRP 소재를 사용한 바닥 설계로 내구성을 높였다.

스위프트 그룹의 스프라이트는 입문자용 카라반으로 영국에서 인기 있는 모델이다. 스프라이트는 크기와 실내 구조에 따라 총 10개의 모델을 선보인다. 이번에 소개하는 스프라이트 알파인 4는 총 4명이 잘 수 있다. 스프라이트 알파인 4(이하 알파인 4) 외부 길이는 6.45m이며 너비 2.25m, 높이 2.59m로 스프라이트 라인업에서는 알파인 2 다음으로 작다. 라인업 중에서는 작은 편이지만 실내 길이 4.74m로 흔히 이야기하는 500급 카라반에 가깝다. 실내 높이는 1.95m로 머리 공간도 불편함이 없다. 참고로 카라반을 이야기할 때 말하는 ‘400, 500급’은 실내 길이를 말하는 것으로 공식적인 분류 기준은 아니다.

알파인 4의 공차중량은 1094kg으로 소형 견인차면허가 필요하다. 짐은 최대 190kg까지 실을 수 있어 4인 가족이 캠핑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외관은 전형적인 카라반 모습이다. 전면에는 널찍한 창을 달았고 좌우에도 크고 작은 창을 배치했다. 채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국 카라반의 특징이 잘 반영돼 있다. 실내 인테리어는 밝은색 계통의 나무 무늬를 사용했다. 소파 색깔도 밝은색이라 전체적으로 화사한 느낌이다.

알파인 4 실내는 거실(소파), 주방, 침실과 화장실 순으로 구성했다. 3면에 창문을 배치해 개방감이 뛰어나고 지붕에도 창을 마련했다. 11자로 배치한 소파는 하단에 침대 변환에 필요한 프레임을 장착해 편의성을 높였다. 대부분의 카라반이나 캠퍼밴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성이다. 소파에 사용된 천은 스웨이드 타입으로 얼룩이 묻지 않도록 설계됐다. 또 스위프트 에어웨이브라는 기술이 적용된 쿠션을 사용해 침대로 사용할 때도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제작했다.

주방은 크진 않지만 알차게 꾸몄다. 수전과 싱크볼 아래로 냉장고와 수납장을 마련했다. 주방 작업대는 확장 선반을 달아 필요에 따라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냉장고 용량은 110L로 냉장과 냉동이 분리된 형태다. 싱크볼 우측에는 3구 가스버너와 오븐, 전기 인덕션을 달았다. 국산 카라반에서는 보기 힘든 오븐이 적용돼 주방을 좀 더 고급스럽게 만든다. 그 옆으로는 접이식 테이블을 마련해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다. 머리 위로는 전자레인지와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출처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

주방 반대편에는 출입구가 있고 그 옆으로 옷장을 배치했다. 넉넉한 사이즈로 4명이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침실과 주방은 문 대신 암막 커튼을 달아 구분했다. 침대 프레임은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견고하다. 매트리스 크기는 길이 189cm, 너비 132cm로 성인 두 명이 사용하기에 알맞다. 매트리스는 소파와 마찬가지로 듀발리에서 만들었다. 스위프트 카라반만을 위해 수작업으로 제작하며 메모리 소재 기술이 적용된다. 일반 카라반에 들어가는 매트리스보다 35% 가볍다. 매트리스 두께는 15cm. 침대 아래에 공간을 마련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짐을 넣을 수 있고 외부와 연결되는 문을 달아 밖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침실 벽면과 천장에 창문을 마련했고 벽면을 따라 수납장을 배치했다.

 출처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

화장실은 침실 옆에 있다. 세면대는 침실 한쪽에 따로 배치했고 변기와 샤워실을 하나로 묶었다. 대부분의 캠핑카에서 볼 수 있는 화장실 구조다. 화장실 겸 샤워실은 공간이 넉넉하다. 변기를 억지로 욱여넣은 듯한 캠핑카가 많다. 알파인 4는 그런 느낌이 전혀 없다. 가림막으로 두 공간을 분리해도 성인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샤워기는 동그란 도넛 모양으로 수전에 걸어 둘 수 있다. 이동이 잦은 카라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벽면에 걸어 두는 것보다 안정적이다.

스프라이트 알파인 4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알맞은 카라반이다. 깔끔한 인테리어, 개방감이 높은 창문, 독립된 화장실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믿을 수 있는 업체의 카라반을 원한다면 알파인 4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가격은 3천만원대 후반.

 

전우빈 에디터 wb.jeon@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