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짐니 5도어 완전 분석..3도어 다른 점은
신형 짐니 5도어 완전 분석..3도어 다른 점은
  • 조희정
  • 승인 2023.01.28 09:00
  • 조회수 10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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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판매 언제쯤?

소형 정통 SUV로 처음 공개된 스즈키 짐니 5도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스즈키자동차는 지난 12일 인도에서 5도어 짐니(일본명 시에라)를 발표했다. 그렇다면 짐니 5도어의 스펙과 엔진, 그레이드를 놓고 봤을 때 3도어와의 차이는 무엇일까. 지금까지 공개된 내용을 토대로 분석해 봤다.

신형 짐니 5도어

 

■ 짐니 5도어와 3도어 보디 사이즈 및 외관 비교

짐니 5도어의 보디 사이즈는 전장 3985mm, 전폭 1645mm, 전고 1720mm, 휠베이스는 2590mm이다. 일본 사양의 짐니 시에라(짐니 3도어)와 전폭은 동일하고 전장은 435mm, 전고는 10mm, 휠베이스는 340mm 커졌다. 국산차로 보면 기아 경차 레이와 비슷하다. 

신형 짐니 5도어
짐니 3도어(짐니 시에라)

 

익스테리어는 얼핏 보기에는 리어 도어가 연장된 것 외에 바뀐 부분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짐니 3도어와는 달리 프런트 그릴에 크롬 도금 장식이 더해졌다. 리어 도어가 추가됨에 따라 리어의 오버 펜더 형상이 달라졌다.

일본 사양의 짐니 시에라 3도어(위쪽 사진). 자세히 보면 전면의 5개 그릴이 블랙으로만 되어 있어 5도어(아래쪽 사진)의 도금 장식과 느낌이 살짝 다르다

 

짐니 3도어와 동일한 보디 컬러인 키네틱 옐로는 메탈릭 등이 들어 있지 않은 솔리드 색상이다. 반짝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레트로한 느낌과 예쁜다는 호감을 줘 특히 여성에게 인기가 높다.

키네틱 옐로와 푸른색을 살짝 느낄 수 있는 블루이시 블랙의 지붕(짐니 5도어)

 

■ 짐니 5도어와 3 도어의 가격 비교

인도에서 발표된 짐니 5도어는 마루티 스즈키가 인도에서 스즈키의 상급 브랜드를 판매하는 전용 매장 NEXA(넥사)에서 판매된다.

마루티 스즈키 상급 브랜드 판매 매장 NEXA(넥사)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신형 짐니 5도어 생산은 인도 구르가온 공장에서 담당한다. 올해 4월 이후 고객 인도가 이뤄진다. 인도 시장뿐만 아니라 남아프리카와 중남미로 수출되는 등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인도에서의 가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현지 미디어에서는 3도어보다 20만 루피(한화 약 300만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짐니 3도어의 일본 가격은 JL그레이드 5MT가 약 186만엔(한화 약 1791만원), JC그레이드 4단 AT가 약 208만엔(한화 약 2004만원)이기 때문에 만약 이 사양으로 판매된다면 일본에서는 약 220만엔(한화 약 2119만원) 정도가 스타트 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뒷좌석이 매우 짧은 5도어

짐니 5도어 운전석 콕핏 디자인은 3 도어와 거의 같다. 인도에서 신형 짐니 5도어는 두 가지 그레이드로 판매된다. 낮은 쪽이 ZETA, 높은 쪽이 ALPHA다. 차이에 따라 터치스크린식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각각 17.88cm와 22.86cm가 된다.

짐니 5도어 콕핏은 기본적으로 3도어와 공통
일본 사양의 짐니 시에라(짐니 3도어)의 콕핏

 

실내 공간이나 길이 등에 대해서는 공식 데이터가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휠베이스가 340mm 길어진 만큼 당연히 뒷좌석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었을 것이다.

사진을 통해서 보면 뒷좌석 시트 넓이, 헤드레스트, 그리고 사이드 서포트의 형상이 크게 달라졌다. 휠베이스가 길어진 만큼 뒷좌석 공간이 꽤 넓어졌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사진상으로는 시트 폭도 작고 무릎 공간이 넓지 않아 보인다.

짐니 5도어 인테리어. 뒷좌석의 좌면에 길이, 헤드레스트의 형상에 주목
짐니 5도어 인테리어. 뒷좌석 길이, 헤드레스트 형상에 주목

 

일본 사양의 짐니 시에라(짐니 3도어) 인테리어
일본 사양의 짐니 시에라(짐니 3도어) 인테리어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은 리어 시트를 접었을 경우 3도어가 352L인 것과 비교해, 5도어는 332L(상시 208L)로 오히려 20L나 적다.

짐니 5도어의 프런트 시트 등받이를 펼친 상태. 뒷좌석의 시트 폭이 짧아 보인다
짐니 5도어의 프런트 시트 등받이를 펼친 상태. 뒷좌석의 시트 폭이 짧아 보인다

 

파워 트레인

탑재되는 엔진은 일본 사양의 짐니 시에라 (짐니 3도어)와 같은 1462cc K15B 형, 직분사 4기통이다. 인도 사양에서는 104.8ps/6000rpm, 134.2Nm을 발휘한다. 일본 사양 스펙의 102ps/6000rpm, 130Nm/4000rpm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엔진은 K15B 형의 1.5L,  4AT와 5MT(​​짐니 3도어와 동일)

래더 프레임을 적용하고 전후 3링크 리지드 액슬 코일 스프링의 서스펜션을 비롯해 기계식 변속기가 부착된 점, 그리고 파트타임 4WD 등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바뀐 것이 없다.

 

램프 브레이크 오버 앵글이 3도어는 28°인 것에 비해 5도어는 24°

 

오프로드 주행 시에 장애물이 차량의 언더바디에 닿지 않고 지나갈 수 있는 각도인 램프 브레이크 오버 앵글이 3도어 28°이지만 5도어는 24°로 변경됐다.

전방 장애물을 전륜이 넘을 수 있는 각도는 40°, 리어 범퍼나 머플러 등이 장애물에 접촉하지 않고 넘는 각도는 50°로 3도어, 5도어 모두 같다.  덧붙여 210mm 최저 지상고도 동일하다.

일본 사양의 짐니 3 도어

 

그렇다면 5도어는 3도어 보다 공차중량이 얼마나 더 무거울까. 일본 사양의 3도어의 공차중량은 MT가 1080kg, AT가 1090kg이다. 발표된 인도 사양의 5도어는 MT가 1195~1200kg, AT가 1205~1210kg로 약 120kg 더 무거워졌다.

또 최소 회전반경도 3도어의 4.9m에 비해 5도어는 5.7m로 커졌다. 트레드는 앞쪽은 1395mm, 뒤쪽은 1405mm, 그리고 195/80R15의 타이어 사이즈도 3도어, 5도어 모두 같다.

 

■ 인도 라인업 낮은 그레이드 ZETA, 높은 그레이드 ALPHA

위에서 잠깐 설명한 바와 같이, 인도에서 판매되는 짐니 5도어 그레이드는 2종류다. 낮은 트림이 ZETA, 높은 쪽이 ALPHA로 구성되어 있다. ALPHA는 도어 핸들이 보디와 같은 색상이다. ZETA가 스틸 휠인 것과 비교해 알루미늄 합금 휠이 장착된다.

또한 오토 헤드 램프와 헤드 램프 워셔, LED 헤드 램프, 안개 램프, 다크 그린 유리, 푸시 스타트 엔진 스위치, 크루즈 컨트롤, 가죽 스티어링, 자동 에어컨이 ZETA에 들어간다.

보디 컬러는 모노톤 5가지와 투 톤 2가지로 총 7가지 선택 가능
고급인 ALPHA는 알로이 휠, LED 헤드램프, 안개등 등을 갖췄다

 

그리고 ALPHA에는 인포테인먼트가 스마트 플레이+의 22.68cm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장착되고, ZETA에는 스마트 플레이 프로의 17.78cm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에어백 6개, ABS, EBD, ESP, 힐 홀드 컨트롤, 힐 디센트 컨트롤 등 안전 장비는 차이가 없다.

 

■ 일본 출시는 언제?

일본 스즈키 홍보 관계자가 밝힌 정보에 의하면, 일본 시장에서는 3도어 판매를 우선시하고 있어 5도어 일본 생산 및 판매는 당분간 미정이라고 전한다. '당분간' 미정이기 때문에 일본 판매 가능성도 열린 셈이다.

다만, 스즈키 딜러에게 확인한 바에 따르면 짐니, 짐니 시에라 출고 대기 기간은 이달 시점에서 짐니가 1년 이상, 짐니 시에라가 1년 반~2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2022년 1~12월 월 평균 판매 대수는 짐니가 3450대(누적 판매 대수는 4만 1405대, 전년대비 105% 증가), 짐니 시에라가 1485대(누적 1만 7820대, 전년대비 128.2% 증가)로 경차가 아닌 짐니 시에라의 판매 대수는 짐니의 반 정도 수준이다.

 

조희정 에디터 hj.cho@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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