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EV 1위 질주 벤츠..에어서스펜션 단 더뉴 EQE SUV 가세
수입 EV 1위 질주 벤츠..에어서스펜션 단 더뉴 EQE SUV 가세
  • 김태진 편집장
  • 승인 2023.08.24 15:00
  • 조회수 2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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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이하 벤츠코리아)가 올해 1~7월 누적 전기차 판매량(4795대)에서 수입차 1위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했다.

벤츠코리아는 올해 1~7월 4795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수입 전기차 부문 1위를 기록했다. 럭셔리 전기차의 편의성 및 혁신성을 인정받은 셈이다.

 

벤츠코리아는 글로벌 전동화 전략에 따라 2019년부터 모든 세그먼트에 걸쳐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해부터는 준대형·대형 럭셔리 전기차 라인업을 연달아 출시해 고객들에게 럭셔리 및 전동화를 모두 아우르는 폭넓은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해부터 선보인 EQS, EQE, EQS SUV, EQE SUV 모델은 뛰어난 확장성과 유연성을 가진 벤츠의 대형 전기차 전용 플랫폼 EVA2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이 모델은 고급스러움은 물론 첨단 디지털 요소, 뛰어난 주행 성능 및 효율, 한국 고객들이 선호하는 최상의 안전 및 편의사양까지 모두 갖췄다.

 

이 중 지난 7월 출시된 더 뉴 EQE SUV는 EVA2 플랫폼 기반의 럭셔리 라인업을 완성하는 신차다. 23년 하반기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동화 리더로서의 입지를 다질 '히어로 모델'로 꼽힌다.

 

더 뉴 EQE SUV는 공기역학적 디자인과 주행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최신 기술을 적용해 넉넉한 주행거리가 특징이다. 이와 함께 실용성 높은 여유로운 실내 공간,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성능,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췄다. 

 

국내 시장에는 ‘더 뉴 EQE 350 4MATIC SUV’, ‘더 뉴 EQE 500 4MATIC SUV’와 더 뉴 EQE SUV의 출시를 기념하는 ‘더 뉴 EQE 500 4MATIC SUV 런칭 에디션’이 먼저 출시됐다.  추후 고성능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53 4MATIC+ SUV’도 선보일 예정이다. 


더 뉴 EQE SUV는 근육질의 차량 숄더, 짧은 리어 오버행 등으로 SUV의 스포티한 분위기를 강조하는 벤츠의 전기차의 공통적인 외관 디자인 특징인 'EQ 패밀리룩'이 적용됐다. 이와 함께, 플러시 도어 핸들 및 클램쉘 형태의 보닛, 에어로 클래딩 등이 매끄러우면서 공기역학 적으로도 완성도 높은 라인을 완성한다. 

대형 전기 플랫폼 덕분에 동급 최고 수준의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한다. 1열과 2열의 시트 헤드룸 모두 1,000 mm 이상이며, 뒷좌석 레그룸도 1,030mm로 탑승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한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트렁크 용량은 520L다.  2열 폴딩 시 최대 1,675L로 확장 가능한 여유로운 적재공간을 갖췄다.

 

이와 함께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직관적이고 디지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대형 헤파 필터를 포함한 공기 청정 패키지,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앞좌석의 온도와 습도를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앞좌석 열선 및 통풍 시트 등이 쾌적하고 안락한 차내 환경을 조성한다. 

 

더 뉴 EQE SUV 350 4MATIC SUV와 더 뉴 EQE SUV 500 4MATIC SUV에는 각각 88.4kW, 88.8kW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벤츠가 개발한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 및 지능형 열관리 시스템이 장착됐다. 앞축과 뒤축에는 에너지 밀도 및 효율을 개선한 영구 자석 동기식 모터(PSM)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더 뉴 EQE SUV 500 4MATIC SUV의 경우 최고 출력 300 kW, 최대 토크 858 Nm로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401km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더 뉴 EQS SUV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최초로 DCU(Disconnect Unit)가 장착돼 주행 효율성이 보다 향상됐다. DCU는 사륜구동 시스템에서 각 주행 상황에 맞춰 자동으로 전륜 모터를 분리해 후륜 구동으로만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오르막길을 주행하거나, 가속을 하는 등 추가적인 힘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륜 구동으로 안정적으로 주행하고, 도심 및 고속도로에서의 일반적인 주행 등 후륜 구동만으로도 충분한 상황에서는 전륜 모터의 작동을 멈춘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이고 주행거리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히트 펌프는 인버터와 전기 모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실내의 온도를 높이는 데 활용해 겨울철 난방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전력 소모를 낮추고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을 준다. 

 

더 뉴 EQE SUV에는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 적용되어 필요에 따라 차량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정교하게 반응하는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을 통해 드라이빙 모드, 속도 및 하중에 따라 각 휠을 개별적으로 제어해 어떤 도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주행과 편안한 승차감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컴포트, 스포츠, 에코, 인디비주얼, 오프로드 총 5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하는 다이내믹 셀렉트가 탑재됐다. 각 주행모드에 따라 모터, ESP,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특성이 변경돼 온·오프로드를 넘나드는 구동력과 주행 안전성을 선사한다.

 

특히, 오프로드 주행모드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속 페달 곡선이 완만하게 움직이며, 차체가 25mm까지 높아진다. 70km/h 이상의 속도에서는 차체가 정상 수준으로 낮아지며, 50km/h 미만의 속도로 떨어지면 차체가 다시 높아진다. 

 

또한, 최대 10°의 조향각을 지원해 좁은 도로나 주차 공간에서 유용한 리어 액슬 스티어링도 탑재됐다. 덕분에 회전반경이 12.3m에서 10.5m로 감소하여 더욱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하며, 고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더 뉴 EQE SUV에는 다양한 최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과 주행 편의 사양이 다수 탑재됐다. 최신 버전의 주행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이다.

 

대표적으로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은 앞차와의 간격 유지 및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고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는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는 경우 조향을 제어하여 차량을 원래 차선으로 돌리거나 스티어링 휠 진동으로 경고한다.

 

이에 더해 사고 발생 이전에 위험 상황을 감지해 탑승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프리-세이프,측면 충돌 감지 시 사이드 볼스터를 부풀려 앞 좌석 탑승자를 보호하는 프리-세이프임펄스 사이드도 포함된다.

 

360도 카메라 주차패키지는 비좁은 주차 공간에서도 원활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돕는다. 360도 카메라를 활용해 차량 주변의 전방위 시야를 센트럴 디스플레이로 보여주며, 스티어링 휠 조향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주차 경로를 표시해줘 더욱 수월하게 주차가 가능하다.

 

360도 카메라와 연동해 작동하는 투명 보닛은 오프로드 모드 주행 시 이용 가능한 기능이다.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운전자의 시야가 닿지 않는 차량 전면 하부의 가상 뷰를 포함한 전체 시야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앞바퀴와 스티어링의 위치 및 상태도 함께 표시된다. 운전자는 투명 보닛을 통해 전방의 장애물을 쉽게 인식할 수 있어 가파른 지형에서 운전할 시 매우 유용하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EQE SUV 주요 제원

EQE 350 4MATIC SUV

EQE 500 4MATIC SUV

EQE 500 4MATIC SUV 런칭 에디션

길이*너비*높이 (mm)

4,870 X 1,920 X 1,685

4,880 X 1,930 X 1,685

4,880 X 1,930 X 1,685

휠베이스 (mm)

3,030

3,030

3,030

모터 최고 출력 (kW)

215

300

300

모터 최대 토크 (Nm)

765

858

858

모터 최고 속도 (km/h)

210

210

210

배터리 용량 (kWh)

88.4

88.8

88.8

1 충전 주행거리 (km)

404

401

401

가속력 (0 ->100 km/h)

6.6

4.9

4.9

권장소비자가격 (, 부가세포함)

109,900,000

128,500,000

134,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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