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499대만 벌써 완판..애스턴 마틴 ‘DBS 770 얼티밋’
딱 499대만 벌써 완판..애스턴 마틴 ‘DBS 770 얼티밋’
  • 조희정
  • 승인 2023.01.30 09:00
  • 조회수 12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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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0 마력의 DBS 마지막 모델 발표

영국 애스턴 마틴은 이달 'DBS' 마지막 모델인 'DBS 770 얼티밋(Ultimate)'를 발표했다.

애스턴 마틴 DBS 770 얼티밋(Ultimate)

 

애스턴 마틴 DBS 770은 V12 엔진을 탑재한 스포츠 쿠페로 DBS의 고성능 모델이다. 모델명인 770은 770PS라는 이 차의 최고 출력을 나타낸다. 애스턴 마틴 양산차가 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치이기도 하다. 생산 대수는 쿠페 300대, 볼란테 199대로 총 499대를 생산한다. 이를 끝으로 애스턴 마틴은 DBS 생산을 종료한다.

엔진은 5.2리터 V12 트윈 터보로 최고 출력 770PS/6500rpm, 최대 토크 900Nm/1800-5000rpm을 발휘한다. DBS와 비교하면 최대 토크는 그대로이지만 출력을 45PS 높였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흡기계와 점화계를 개량, 터보 차저 최고 과급압을 7% 높였다.

여기에 ZF 8단 AT를 조합해 시프트 조작과 운전자와의 일체감을 더욱 강화시켰다. 엔진이 발생시키는 구동력은 AT와 탄소 섬유 재질의 프로펠러 샤프트, 그리고 리어의 기계식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을 거쳐 후륜을 구동한다.

동력 성능은 0-100km/h 가속의 경우 쿠페가 3.2초, 볼란테가 3.4초로 각각 0.2초 단축됐다. 최고속도는 340km/h다.

에어플로우를 개선하기 위해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는 공기의 양이 늘어나도록 크램 쉘 보닛에 거대한 U자형 에어벤트를 적용했다. 프런트 스플리터도 2개의 새로운 에어벤트와 일체가 되는 형태로 새롭게 디자인했다. 냉각 성능도 보강했다.

U자형 에어벤트가 설치된 크럼 쉘 보닛이 특징인 프런트

외관은 하이퍼카 발키리와 빅터에서 영감을 얻었다. 멀티 스포크 디자인의 개성 있는 21 인치 휠이 특징이다. 전체를 새틴 처리로 마무리했다. 마감은 실버 풀 새틴 처리, 블랙 폴 새틴 처리, 다이아몬드 컷에 새틴 처리 3종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섀시도 개량했다. 프런트 크로스 멤버를 강화하고 리어 언더 트레이의 두께를 늘려 차체 비틀림 강성을 3% 보강했다. 프런트엔드 횡 방향 강성도 25% 좋아졌다.

브레이크의 경우 앞은 410×36mm, 뒤는 360×32mm의 디스크 사이즈는 그대로 두면서도 카본 세라믹 재질로 바꿔 기능을 강화시켰다. 타이어 사이즈는 앞쪽은 265/35R21, 뒤쪽은 305/30R21로 피렐리 하이그립 ‘P 제로’를 장착했다.

DBS770 얼티밋에는 탄소 섬유 루프레일과 윈드 스크린 서라운드, 미러 캡, 펜더 루버가 표준 장비에 포함된다. 탄소 섬유 재질의 내부 소재, 대형화된 전용 디자인의 리어 디퓨저 등으로 베이스 모델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또한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개선함으로써 승차감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컨트롤이 잘 되도록 주행 안정성을 개선됐다. 그리고 새로운 솔리드 마운트 스티어링 칼럼을 적용해 스티어링 응답력을 높였다.

 

차내 공간도 DBS 770 얼티밋 전용으로 완성했다. 세로 방향의 퀼팅과 퍼포레이티드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세미 아닐린 레더와 알칸타라의 스포츠 플러스 시트가 표준 장비로 들어간다. 옵션으로 애스턴 마틴 퍼포먼스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인테리어에는 콘트라스트 칼라의 웰트(welt) 구조의 스티치를 갖춘 특수 주문된 트림 스플릿과 테일러 메이드의 스트랩을 적용했다. 스티어링 주변은 탄소 섬유 시프트 패들, 센터 콘솔에는 DBS 770 Ultimate의 로고가 레이저로 각인된 배지를, 사이드 실에는 시리얼 넘버가 들어간 전용 실 플레이트를 갖췄다.

 

 

일련 번호가 쓰인 사이드 실 플레이트
일련 번호가 쓰인 사이드 실 플레이트

 

또한 다른 애스턴 마틴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Q 바이 애스턴 마틴’의 비스포크 옵션도 풍부하게 준비, 세계에 단 1대뿐인 사양으로 주문 제작이 가능하다.

 

생산 대수는 쿠페, 볼란테 합쳐서 총 499 대로 모두 벌써 매진됐다. 특이한 점은 가격을 공식 발표하지 않는다. 이유는 단종 모델이라서다. 생산은 2023년 1분기 개시해 3분기에 납차가 시작될 예정이다.

 

조희정 에디터 hj.cho@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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