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8월 전기차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48%나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최근 배포한 ‘2025년 1~8월 국내 전기차 시장 동향’에 따르면 8월 2만4409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국내 전기차 판매는 2025년 4월 이후 5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를 유지했다.
올해 1~8월 누적 전기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8.4% 증가한 14만2,456대에 달했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14만6,734대)을 9월 중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신규 등록 차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8.9%에서 12.7%로 3.8%p 증가한 셈이다.
판매량 증가 요인으로는 신차효과가 가장 컸다. 지난 5월 국내에 출시한 테슬라의 신형 ‘모델 Y’가 2만8천대 이상 판매되며 수요를 이끌었다. 이와 함께 ‘EV3’, ‘레이 EV’, ‘캐스퍼 일렉트릭’ 등 가격 경쟁력을 갖춘 보급형 및 소형 전기차들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대형 SUV인 ‘아이오닉 9’과 픽업트럭 ‘무쏘 EV’ 같은 다양한 신차 출시도 판매량 증가에 기여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지난 2월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전년 대비 빠르게 시작돼 2월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60% 증가한 1만3,128대를 기록했다. 제조사들의 신차 판촉 경쟁과 더불어 할인에 연계한 추가 보조금 정책이 전기차 가격 하락을 유도했다.
국산 전기차는 전년 동기 대비 48.2% 증가한 8만6,777대가 판매돼 전체 시장의 60.9%를 차지했다. 수입 전기차는 48.6% 증가한 5만5,679대가 판매됐다. 중국산 전기차(테슬라 포함)는 전년 동기 대비 69.4% 증가한 4만2,932대에 달했다. 이는 전체 전기차의 30.1%를 차지한 수치다.
제조사별로는 기아가 ‘EV3’, ‘EV6’, ‘레이 EV’ 등의 판매 호조와 신차 ‘EV4’ 출시로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현대는 ‘더 뉴 아이오닉 5’, ‘캐스퍼 일렉트릭’, ‘아이오닉 9’ 호조로 2위에 올랐다.
테슬라는 ‘모델 Y 주니퍼’의 높은 인기로 3위를 차지했다. 모델 Y는 8월까지 2만8,828대가 판매돼 국내 전기차 모델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시장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 물량인 33만 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KAMA 강남훈 회장은 "현시점은 대미 수출이 제한되고 현지 전기차 생산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내수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이 국내 전기차 경쟁력 유지를 위한 대안"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현재 전기차 보조금 지급률은 약 75.2% 수준으로 예상보다 소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연말 보조금 조기 소진으로 수요 이탈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의 추경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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