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출시 렉서스 RZ는..사륜구동 완충 350km 주행가능
6월 출시 렉서스 RZ는..사륜구동 완충 350km 주행가능
  • 김태현
  • 승인 2023.05.26 15:00
  • 조회수 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렉서스의 첫 전용 전기차 RZ가 6월 한국에 상륙한다. RZ는 토요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TAGA 기반이다. 토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에 앞서 적용된 바 있다.

2020년 렉서스는 소형 SUV 전기차 UX300e를 론칭하며 전동화의 첫발을 내디뎠지만, 경쟁 차종 대비 절반 수준인 233km의 주행 가능 거리에다 사실상 급속충전이 불가능한 ‘차데모’ 충전 포트를 적용해 별다른 존재감을 피력하지 못했다. 지난해 국내에 출시했지만 이같은 치명적인 단점으로 신차 효과조차 거두지 못하고 사라졌다.  

그런 아픈 실패를 딛고 새롭게 출시하는 전용 전기차 RZ는 토요타 렉서스가 수십 년간 갈고닦은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극 활용한 전기차다.

 

전작 UX300e의 최대 약점이었던 주행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 용량을 71.4Kwh로 키우면서 대폭 개선됐다. 듀얼모터 4륜구동으로 미국 기준 354km를 인증받았다. 한국 기준으로 320Km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데모 충전 포트로 충전 속도에서 제한이 컸던 UX300e와는 달리 DC-콤보 포트에 150kw급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e-TNGA 플랫폼을 활용한 전기차의 특징인 ‘스티어 바이 와이어’도 적용된다. 간단히 말해 앞바퀴와 스티어링 휠이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전기적 신호로 조향한다. 앞서 인피니티의 중형 세단 Q50에도 적용된 기술이다.

 

Bz4x와 비슷한 형상의 요크 스티어링 휠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가변 조향기어비로 U턴 같은 상황에 적극 대응이 가능하게 보완했다. 좁은 골목에서는 크게 선회하고 항속 시에는 앞바퀴의 움직임을 최소화해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RZ는 전장 4,805mm 전고 1,635mm 전폭 1,895mm로 중형 SUV 급이다. 국산차 싼타페와 비슷한 크기다. 현재의 전기차 시장이 콤팩트카 혹은 대형 럭셔리로 양분화되어 있는 상황에 중형 SUV급 전기차가 적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패밀리카로써 관심을 끌 가능성이 크다.



렉서스 RZ는 아쉽게도 초기 물량이 많지 않다. 듀얼 모터가 적용된 RZ450e 4WD 단일 트림으로 들여오며 ux300e와 마찬가지로 전량 리스로 판매된다. 토요타코리아는 하이브리드가 판매의 대부분인 만큼 시장 반응을 살핀 뒤에 추가 물량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김태현 에디터 th.ki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