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와 차별화 성공 폴스타,온라인만 판매..7문7답
볼보와 차별화 성공 폴스타,온라인만 판매..7문7답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1.12.22 09:00
  • 조회수 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마침내 한국 시장에 상륙했다. 역시 예상대로 딜어 없이 온라인으로만 판매한다. 테슬라가 이 분야의 모범답안이다. 

폴스타 코리아는 21일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폴스타 첫 전시공간인 ‘데스티네이션 서울’에서 브랜드의 글로벌 현황과 비전, 그리고 중장기적인 한국에서의 사업 전략을 밝히며 국내 전기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스웨덴 예테보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폴스타는 볼보자동차에서 독립한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 브랜드다. 중국 지리홀딩스가 대주주로 볼보자동차가 주요 주주로 참여해 2017년 설립되었다. 인류의 안전과 세계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며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가이딩 스타’를 지향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18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오는 2023년까지 30개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토마스 잉엔라트 폴스타 글로벌 CEO는 “폴스타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기차 브랜드이다. 디자인과 기술, 성능,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뛰어난 전기차를 생산해 전기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을 주도하는 것이 우리의 비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현재 폴스타의 주요 활동 중 하나이며, 중요한 시장인 한국을 가족으로 맞이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폴스타가 한국의 고객들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폴스타코리아 런칭행사에서 나온 1문1답.

문1. 새롭게 런칭한 폴스타의 한국 시장의 판매전략은 무엇인가?

답1. 4가지 전략이 있다. 먼저 프리미엄한 고객 경험을 위해 전국 7곳에 리테일 터치 포인트를 제공한다. 다음으로 수준 높은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 외에 폴스타 고객만을 위한 베네핏 프로그램 (레퍼럴 프로그램 등)을 준비 중이다. 또한 온라인으로 차별화한다. 제품 선택부터 결제까지 전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볼보의 서비스센터 31곳을 공유해 정비의 용이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일반 부품에 대해 5년, 10만km의 보증을 제공한다.

문2. 폴스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뜨겁다. 주문 후 대기 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답2. 내년 1월 폴스타코리아의 첫번째 국내 런칭 모델인 폴스타2를 공개함과 동시에 온라인으로 사전계약을 실시한다. 고객 인도는 3월 중순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요가 높기 때문에 사전계약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폴스타코리아는 국내 고객들이 원하는 사양을 미리 파악해 최대한 빠르게 출고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문3. 한국 시장에서 폴스타의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답3. 폴스타는 디자인과 지속가능성으로 정의된다. 전기차 시대에서 새로운 프리미엄을 제시한다. 갤러리와 같은 차량 전시 공간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의 경험을 극대화한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 작가 혹은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문4. 전세계적으로 반도체 수급에 대한 이슈가 있다. 폴스타는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답4. 2021년 폴스타도 동일하게 반도체 수급 이슈를 겪었다. 예상하기로는 2022년 이후에는 반도체를 원할하게 공급받아 수급 문제에서 자유로울 것이다.

문5. 폴스타의 지분 구조에 대해 궁금해 하는 소비자가 많다. 어떻게 되는가?

답5. 폴스타는 2017년 볼보자동차와 지리홀딩스가 설립한 자동차 회사다. 중국 브랜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폴스타의 본사는 스웨덴 예테보리에 있고, 지분의 49.5%는 볼보자동차가 가지고 있다. 스웨덴 태생의 순수전기차 브랜드다.

문6. 폴스타의 배터리 공급사는 어디인가?

답6. 폴스타 전차량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적용된다. 추후 배터리 공급망 확대를 위해 현재 SK온과 협의중에 있다.

문7. 폴스타 브랜드 런칭과 제품 런칭을 구분해 행사를 개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답7. 제품과 브랜드를 동시에 런칭하면 상대젓으로 제품에 관심이 집중된다. 폴스타는 브랜드에 많은 스토리를 담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준비했다. 전세계 두 대 뿐인 프리셉트(콘셉트카)를 한국 고객들에게 소개하며 폴스타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다. 폴스타2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1월 중순에 제품 런칭 때 상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폴스타 코리아는 이날 2024년까지 매년 1종 이상의 프리미엄 전기차 공개, 100% 온라인 판매에 신개념 전시공간의 결합을 통한 프리미엄 경험 제공, 약 500억원 투자로 2024년까지 전국 주요 대도시에 총 10 곳의 고객 접점 확보, 볼보자동차의 전국 서비스센터 이용 등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