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렉스턴 스포츠 쿨맨...트럭 답지 않은 고급스런 실내
[현장에서]렉스턴 스포츠 쿨맨...트럭 답지 않은 고급스런 실내
  • 김태현
  • 승인 2023.05.03 17:00
  • 조회수 6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렉스턴 스포츠 고급형 모델 ‘쿨맨(culmen)’ 신차 발표회가 3일 서울 양재 AT 센터에서 열렸다. 이와 동시에 KG 모빌리티는 렉스턴 아레나도 출시했다.  KG 모빌리티로 출시하는 첫 신차다.

렉스턴 아레나

아울러 양재 AT 센터에서 5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튜닝 페스티벌'도 열린다. 렉스턴 스포츠 쿨맨과 렉스턴 아레나 신차 실물 전시와 다양한 튜닝 및 특장업체가 눈길을 끄는 차량을 전시한다. 

렉스턴 스포츠 쿨맨은 페이스리프트이지만 과거 싼타페 인스퍼레이션 트림 추가처럼 고급형 모델이 추가된 개념에 가깝다. 기존 디자인의 렉스턴 스포츠도 계속 판매한다.

파워트레인은 여전히 디젤 단일 트림이다. 최근 화물차에도 전기나 LPG 파워트레인을 적용해 조용하고 편안함을 강조하는 경우도 있는데 2.2L 디젤엔진과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가 그대로 유지된다. 픽업트럭은 렉스턴에 적용되는 현대트랜시스의 자동 8단 트랜스미션 대신 기존의 아이신 6단 트랜스미션을 그대로 달았다.

 

다단화가 추세인 현 상황에서 아쉬운 부분이다. 트럭의 특성을 반영해 비용을 들여 새로운 트랜스미션을 개발하기보다 이미 검증된 파워트레인을 전동화 직전까지 이어가겠다는 의지다.

쿨맨은 렉스턴 페이스리프트의 풀 LED 헤드 램프를 장착하고 더 강인한 인상을 가진 그릴과 범퍼 디자인을 적용했다. 미국 브랜드의 픽업트럭이 연상된다. 하단에 위치한 LED 안개등이 비교적 높은 위치에 달려 차체가 더 크고 높아 보인다.

 

측면과 후면은 큰 변화가 없다. 휠 디자인이 변경되는 선에서 그쳤다. 대신 더 다양한 종류의 사이드 스태프와 적재함 커버 등 애프터마켓에서 적용이 가능한 파츠를 출고 사양으로 선택할 수 있다.

D컷 디자인 대신 평범한 원형 스티어링휠이 적용되었다.

실내 변화는 말 그대로 환골탈태다 12.3인치 인포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바뀐 공조기 디자인이 세련돼 보인다. 엠비언트 조명까지 추가해 픽업트럭 같지 않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낸다.

 

공조기 벤트 디자인도 디스플레이 하단에 수평형으로 변경돼 더 넓은 느낌이 난다. 벤트 하단에는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수있는 엠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되었다.

 

인포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토레스의 것과 거의 동일하다. 기존 렉스턴에 적용되었던 9인치 인포콘 시스템은 스마트폰 미러링을 통해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가 지원되고 화면을 계기판에서도 볼수 있는 게 강점이었다.

 

신규 시스템 적용으로 이런 미러링은 지원되지 않는다. 화면 해상도 및 터치 반응도 좋지만 토레스와 더불어 가장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조속한 기능 업데이트가 시급해보인다.

풀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속도도 빠르고 해상도도 좋다. 다만 UI 디자인이 다소 오래돼 보인다. 

렉스턴 스포츠의 약점이던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도 추가해 운전 피로도를 낮추고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동급 수입 픽업트럭에 없는 기능으로 확실한 장점이다. 렉스턴 스포츠도 드디어 주행보조시스템을 갖춘 셈이다. 

최근 칸 모델 6단 수동 변속기가 환경부 인증을 받으면서 기존 렉스턴 스포츠 칸에 없던 수동변속기가 추가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지만 이번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유출 사진에서는 전자식 기어노브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 또한 제외되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렉스턴은 페이스리프트에서 이미 전자식 기어노브를 적용했고 렉스턴 스포츠는 픽업트럭 차급을 고려해 제외했다"고 말했다.

 

렉스턴 스포츠 쿨맨은 3,478만원, 쿨맨 칸은 3,709만원부터 시작한다. 기존 렉스턴 스포츠는 2,827만원부터 칸은 3,088만원부터다. 더 나은 상품성으로 무장한 쿨맨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픽업트럭으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태현 에디터 th.ki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