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캘리포니아 디자인 본사에서 열린 행사에서 ‘비전 원-일레븐’ 컨셉카를 공개했다. 원-일레븐은 벤츠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과 최신 기술을 집약한 하이엔드 스포츠카다. 기존 C111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델이다.
고든 바그너 벤츠 디자인 총괄 책임자는 “우리의 목표는 스타일링이 아니라 아이콘을 만드는 것”이라며 “걸윙 도어가 장착된 Type 300 SL과 C111은 벤츠 DNA의 일부이고 이런 전설적인 차량들은 비전 원-일레븐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에 큰 영감을 줬다”고 설명했다.
C111은 1969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선보인 브랜드 첫 컨셉카다. 낮고 날렵한 차체에 걸윙 도어가 장착된 독특한 스타일과 화려한 오렌지색 컬러가 조화를 이룬다.
원-일레븐 역시 걸윙 도어, 공기역학적 스타일과 색상은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색상은 C111보다 훨씬 강렬한 주황색이며 빛에 따라 변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벤츠 디자이너들은 증강 현실을 사용한 차량 실내를 선보였다. 매직 리프2 증강 현실 헤드셋을 착용하면 자동차 전체가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변경된다. 헤드셋을 통해 대시보드 및 차량 내외부에 가상으로 정보 화면을 띄어 놓을 수 있다.
3D 아이콘과 전방 도로의 길을 표시할 수 있다. 대시보드 주변과 스티어링 휠도 AR을 통해 버튼이나 스위치에 추가 정보가 증강된다. 원-일레븐은 놀라운 디자인과 혁신적인 파워트레인 기술을 결합했다.
벤츠가 인수한 YASA의 첨단 액시얼 플럭스 전기 모터를 탑재해 모터스포츠 차량과 유사한 출력을 발휘한다. 돌출된 휠 아치는 휠 근처에 전기 모터를 장착했음을 의미한다. 4개의 모터는 최고 출력 1300마력을 낼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EQXX 컨셉카와 마찬가지로 벤츠는 포뮬러원(F1) 레이싱 팀을 엔지니어링 과정에 참여시켜 원-일레븐을 개발한 것이다. F1 셀 에서 영감을 받은 수냉식 냉각 시스템이 그것이다.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됐다.
비전 원-일레븐은 도로에서 볼 수 없을 것 같다. EQXX와 마찬가지로 디자인에 대한 창의적인 연구가 목적이다. 이런 컨셉카 디자인 요소와 신기술은 향후 출시할 양산 전기차에 상당부분 접목될 것으로 보인다.
송현진 에디터 hj.song@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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