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GR 야리스 부분변경 출시..수동에서 자동변속기로
토요타 GR 야리스 부분변경 출시..수동에서 자동변속기로
  • 안예주
  • 승인 2024.01.12 17:30
  • 조회수 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토요타의 소형 4WD 핫해치 RG 야리스가 자동변속기 옵션을 추가했다. RG 야리스는 GR 코롤라, 혼다 시빅 타입 R, 시빅 Si 등과 함께 몇 안되는 수동변속기를 탑재한 모델이었다. 하지만 올해 새로운 토크 변환 8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하며 보다 대중에 친숙하게 합류했다.

 

토요타는 11일 개막한  '2024 도쿄 오토살롱'에서 업데이트된 GR 야리스와 '직접 자동변속기' 라고 명명한 새로운 기어박스를 ‘GR-DAT’를 공개했다. GR-DAT는 편의성이 아닌 고성능 주행을 염두에 두고 설계했다. 빠른 변속을 위해 최적화된 자동 토크 컨버터를 기반으로 트랙에서는 변속 로직을 튜닝할 수 있다. 

 

 

야리스의 GR-DAT는 일반적인 자동변속기와 분명한 차이점을 가진다. 차량이 가속을 멈출 때까지 잠기지 않는 대부분의 자동 변속기와 달리 GR-DAT의 토크 컨버터는 기어를 변경할 때 즉시 잠긴다. 레이스 트랙 주행 중에는 급제동 시 공격적으로 다운 쉬프트를 진행한다. 따라서 레이스 주행에서 이전보다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기어박스와 함께 GR 야리스는 많은 부분에서 업데이트 되었다. 특별히 냉각 패키지가 포함된 서킷 사양을 제공한다. 냉각 패키지에는 추가 라디에이터, 인터쿨러 스프레이, 재설계 된 흡기 시스템을 개선하여 장착했다. GR-DAT 차량에는 기어박스 전용 냉각기가 장착된다. 두 냉각기는 모두 측면 흡기구에서 볼 수 있다. 변경되는 자동변속기로 인해 증가한 차량 무게는 약 18kg에 불과한다.

 

 

또 전반적인 차체 강성 보강과 서스펜션을 개선해 터보차저 3기통 엔진의 출력 증가를 뒷받침해준다. 단순히 새로운 튜닝뿐만 아니라 강화된 밸브 트레인, 새로운 배기 밸브 소재, 직접 분사 압력 증가, 새로운 흡기 압력 센서, 재설계된 경량 피스톤 등이 새롭게 적용되었다.

 

 

마지막으로 2024년형 GR 야리스는 디자인도 변경됐다. 차량 외부는 이전보다 공격적인 스타일의 프론트 범퍼로 바뀌었다. 여기에는 냉각기를 추가할 수도 있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으로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전에 비해 대시보드가 올드해진 것이다. 새로운 계기판은 GR 코롤라의 12.3인치 디스플레이와 동일하다.

 

신형 GR 야리스는 올해 하반기 출시예정이다. 가격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지만 다양한 변경사항이 추가된 만큼 현재 5만4990달러(한화 약 7200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GR 야리스보다 더욱 고가일 것으로 예상된다.

 

 

안예주 에디터 yj.ahn@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