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3 GTX공개..골프 GTI 전기 버전으로 충분하다
폭스바겐 ID.3 GTX공개..골프 GTI 전기 버전으로 충분하다
  • 정원국
  • 승인 2024.03.18 10:00
  • 조회수 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 골프 GTI는 대표적인 핫해치 모델이다. 49년전 1세대 골프 GTI가 출시된 이후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꾸준히 사랑받는 베스트 셀링 모델이다. 이런 골프 GTI도 전동화를 피할 순 없다. 폭스바겐은 골프를 전동화하는 대신 차선책으로 ID.3 GTX를 출시해 대체한다. 

 

ID.3 GTX는 ID.7 GTX와 함께 공개되었다. 새로 공개된 ID.3 GTX는 단일모터 후륜구동이다. 기존 ID.X는 두 개의 모터로 4륜구동 방식을 채택 했다.

폭스바겐의 모터 기술은 지난 1년 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최근 단일 모터에 높은 출력을 전달하는 파워부스트를 개발, ID.4에 적용했다. 이로 인해 모터 한 개만 사용하는 전기 핫해치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다.

 

ID.3 GTX 기본 모델은 ID.4에 장착된 282마력 모터를 사용해 제로백 가속이 6초가 걸린다. 요즘 전기차나 핫해치에 비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기존 ID.3에 비해 크게 개선된 셈이다.

8.5세대 골프 GTI는 262마력에 제로백 가속이 6.2초다. ID.3 GTX가 근소하게 빠르다. 폭스바겐은 악셀 페달을 밟은 이후 아주 짧은 순간에 최대 출력을 발휘하도록 설정했다. 수치로 발표된 것보다 더 빠르게 느껴질 수도 있다.

 

ID.3 퍼포먼스 모델은 322마력 모터가 장착된다. 출력이 늘어난 만큼 제로백 가속도 5.6초로 단축했다. 이는 ID.X 컨셉 모델보다 출력, 제로백 둘다 근소하게 차이가 난다.

ID.3 GTX 퍼포먼스는 단일 모터를 사용하는 테슬라 모델3보다 빠르다. 기본형 GTX는 최고속도를 180km/h로 제한했지만 GTX 퍼포먼스 모델은 200km/h에서 제한한다. 퍼포먼스라는 이름에 걸맞게 최고속도가 더 높게 나온다. ID.3 GTX 모델은 주행거리가 600km에 달하고 175kW로 충전할 수 있는 79kWh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한다. 

 

단조 알로이 휠과 데이글로 디테일이 적용된 ID.X 컨셉과 비교했을 때 ID.3 GTX는 조금 밋밋해 보인다. 재설계된 프론트 범퍼, 블랙 미러 캡 및  20인치 5스포크 '스카겐' 휠 세트를 장착하면 정면과 측면에서 볼 때 핫해치 디자인으로 차별화된다. 후면에는 블랙 디퓨저, LED 테일라이트(LED 매트릭스 라이트는 선택 사항) 및 GTX 레터링이 추가된다.

폭스바겐 최초의 전동식 핫해치에는 골프 GTI에 적용했던 격자무늬 시트가 없다는 사실에 기존 GTI 팬들이 실망할 수도 있다. 대신 내부 디테일에 신경을 썼다. 스티어링휠에 스포티한 빨간색 스티칭과 크롬 GTX 레터링, 헤드레스트를 일체형으로 만든 스톡 스포츠 시트에 빨간색 스티칭과 GTX 로고 추가, 전동 조절식 허벅지 지지 기능이 있는 에르고액티브 퍼포먼스 시트 옵션을 제공한다.

ID.3 일반 모델과 마찬가지로 GTX는 메뉴 시스템과 12.9인치 터치 스크린을 적용했다. 조명, 실내 온도 조절 장치 및 오디오 시스템을 조절가능한 Wellness 앱을 적용하고 ChatGPT로 구동되는 음성 비서도 추가했다. 

 

 

정원국 에디터 wg.jeong@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