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코리아가 폭스바겐 브랜드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배터리 케어 서비스 ‘EV 스마트케어’를 출시한다. 본 서비스는 8월 1일 신규등록분부터 적용된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우려를 해소하고 전기차 배터리 관리의 실효성 및 운전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EV 스마트케어를 마련했다.
EV 스마트케어는 차량의 OBD-II(1) 포트에 간단히 장착하는 무선 동글을 통해 충전 또는 주행 중인 폭스바겐 전기차의 주행 정보와 충전 패턴, 배터리 상태 등 주요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관리한다.
(1)OBD-II(On-Board Diagnostics II, 2세대 차량 내 자가진단 시스템): 차량에 내장된 작은 컴퓨터가 차량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확인
수집된 정보는 차량 소유주의 스마트폰 앱(B-lifecare)으로 전송되며,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전기차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AI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의 최대 성능 범위 예측은 물론이고 배터리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 가이드라인도 제공한다.
특히, EV 스마트케어에는 차량을 운행 및 충전 중일 경우, 또는 충전 없이 주차 후 약 80초까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일정 기준을 벗어나는 이상징후가 감지될 시 차량 소유주에게 문자 메시지로 알림을 전송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이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EV 스마트케어만의 전용 기능으로, 이상징후 유형별로 문자 내용을 다르게 함으로써 차량 소유주로 하여금 배터리 상태에 대한 직관적인 인지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상징후 정보는 각 브랜드의 콜센터 및 서비스센터로도 전송되어 문제를 보다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달 1일 이후 폭스바겐 ID.4와 ID.5를 신규 출고하는 경우에는 PDI센터에서 동글이 차량에 선 장착된 후 고객에게 인도된다. 아울러 신규고객은 1년간 B-lifecare 앱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고객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EV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으며, 이후 예약을 통해 동글 설치가 가능하다.
EV 스마트케어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l 주행 정보: 최근과 누적 주행이력과 함께 전비, 배터리 잔량 기반으로 주행가능거리 확인
l 배터리 케어: 내 배터리 상태와 미래가치 등을 종합 분석, 점수 및 순위 확인
l 충전 패턴: 충전 패턴 분석으로 최적의 충전 시점 안내 및 효율적인 충전패턴 가이드 제공
l 배터리 인증서: AI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의 현재 상태 점검부터 최대 성능 범위 예측까지 분석
l 배터리 퇴화 AI 분석: 배터리 퇴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나의 주행패턴을 분석, 배터리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개인화된 맞춤 가이드 제공
l 배터리 이상 감지 자동 알림 서비스 (EV 스마트케어 전용 기능): 차량을 운행, 충전 또는 주차 중일 때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 이상징후 발생 시 문자 알림 전송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EV 스마트케어는 단순한 데이터 수집을 넘어, 실제 운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다"면서, "앞으로도 고객들의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차 라이프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EV 스마트케어 서비스에 대한 문의사항은 폭스바겐 고객지원센터 (080-767-0089, master@vw.ccc.co.kr) 또는 B-lifecare 고객센터(1544-8773)로 연락하면 된다. EV 스마트케어 서비스의 권장 소비자 가격은 30만원(부가세 별도 / 동글 하드웨어와 12개월 앱 이용권, 설치 공임비 포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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