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덴자는 메르세데스-벤츠로 유명한 다임러 그룹과 중국 전기차 1위 BYD가 합작해 설립한 전기차 전문 업체다. 2010년 다임러 그룹과 BYD가 50:50으로 출자했다가 2021년 말 다임러 10%, BYD 90%로 지분을 변경했다.
덴자가 새롭게 출시할 CUV N7 외관 디자인을 최근 공개했다. N7은 5인승 크로스오버로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어디선가 본 것 같은 느낌이 강하다. 우선 전기차답게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은 막혀 있다. 후면부 중앙에는 DENZA 영문 로고를 부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냈지만 어딘가 익숙한 느낌이 든다.
전면부에 얇게 치켜 올라간 느낌의 LED 헤드라이트는 람보르기니가 떠오른다. A 필러에서부터 C, D 필러까지 급격히 떨어지는 윈도우 라인과 리어 숄더 디자인은 포드 머스탱 마하-E를 연상시킨다. 또한 좌우를 연결하는 수평형 테일램프는 포르쉐에서 영감을 받은 것 같다는 평이 나온다.
덴자의 이러한 디자인 유사성은 처음이 아니다. 중국에서 이미 판매 중이 덴자 미니밴 D9의 전면부 그릴은 토요타 고급 미니밴 '알파드'를 연상케 한다. 체급 또한 알파드와 유사하다. 덴자 D9 차체 크기는 전장 5250mm, 전폭 1960mm, 휠베이스 3110mm이다. 토요타 알파드는 전장 4945mm, 전폭 1850mm, 휠베이스 3000mm이다.
덴자가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좋은 성능과 더불어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낸 디자인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 N7은 하반기 중국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3열을 장착한 더 큰 SUV N8도 올해 말 등장한다.
송현진 에디터 hj.song@carguy.kr
- [현장에서] 1톤 전기 트럭 BYD T4K..포터보다 주행거리 더 길어
- [중국이슈]벤츠가 디자인하고 BYD가 만든 전기차 Concept X
- 럭셔리 미니밴 알파드가 온다..카니발 대항마
- 토요타 미니밴 얼굴 바꿨다..동남아 전용 헥사곤 그릴 출시
- 샤오미, 2024년 첫 전기차 생산..1천만대 판매 목표
- 이거 스타리아 짝퉁 아냐..상하이차 미니밴 V70
- 한국 진출할 중국산 전기차 톱3..BYD 실 괜찮은데
- 트랙스 크로스오버..소비자 관심 역대급 수직 상승 이유는
- 세계서 가장 럭셔리한 전기 SUV..마이바흐 EQS SUV 최초 공개
- 토레스,렉스턴스포츠 튜닝 전문 KG S&C 설립
- 현대모비스..돌돌 말리는 車 롤러블 디스플레이 세계 최초 개발
- 완전변경 링컨 노틸러스 출시..48인치 디스플레이 눈길
- 중국 도로에 전기차는 테슬라 아니면 로컬 브랜드뿐
- 60개 넘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10년후 생존 확률은
- 중국 전기차 5개 브랜드..테슬라 위협할 무서운 성장세
- 세계 전기차 1위 중국의 어두운 이면..신차 등록하고 방치
- 한국과 미국, 전기차 제조국 중 우수.. 가장 경계해야 할 국가는 중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