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 인공 지능 기반 고객 반응 (VOC) 분석 시스템 개발
한국타이어 , 인공 지능 기반 고객 반응 (VOC) 분석 시스템 개발
  • 김태진 편집장
  • 승인 2023.11.10 09:04
  • 조회수 4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ChatGPT)’ 기반의 전기차 고객 반응(Voice of Customer, VOC) 분석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전기차 전용 타이어 부문 기술 혁신 및 품질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높인다.

 

한국타이어는 업계 최상위 수준의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에 걸맞은 품질관리 체계 확립을 목표로, 올해 초부터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 이하 AWS),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와 협업하여 통합 VOC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왔다.

한국타이어가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은 생성형 AI의 최대 한계점으로 꼽히는 ‘할루시네이션(정보 왜곡 현상)’을 획기적으로 낮춰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AWS의 베드록(Bedrock)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VOC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현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전기차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제품 개발, 생산, 품질관리 등 전 주기에 걸쳐 폭넓게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 타이어의 VOC와 성능시험 데이터의 통합 분석을 통해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VOC 분석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며 ▲품질 조기알림시스템 ▲품질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Q-Portal’ ▲품질 분석 시스템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로 이어지는 통합 분석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했다.

통합 분석 플랫폼에 연결되면 누구든지 쉽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별도의 플랫폼 유지 관리가 필요 없고 안정성이 높아, 전 구성원이 데이터로 일하는 문화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전체 데이터 네트워크에 접속해 보다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더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한국타이어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 한국앤컴퍼니그룹은 KAIST, AWS, 스노우플레이크 등 AI/빅데이터 전문 기관 및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지속 강화해오며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 이 중 KAIST와는 지난 4년간 총 22건의 디지털 연구과제를 함께 수행하며 R&D 효율성 및 생산성의 최적화, 주요 기술 역량 내재화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