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알파드 형제, 1억원대 렉서스 LM..옻칠 전통공예를 담다
토요타 알파드 형제, 1억원대 렉서스 LM..옻칠 전통공예를 담다
  • 정원국
  • 승인 2024.03.24 12:00
  • 조회수 1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 커스터마이징&디벨롭먼트는 렉서스 플래그십 MPV LM에 커스터마이징 파츠로 파티션 옻칠 패널을 준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제품은 후쿠시마현 아이즈 와카마츠시를 거점으로 하는 아이즈 UV 옻에서 제작한다.

 


렉서스 LM은 작년 10월 발표한 럭셔리 4인승 MPV다. 토요타 럭셔리 미니밴 알파드를 기반으로 더 고급스럽게 치장했다. 특히 2열 쇼퍼드리븐에 특화된 설계로 앞좌석 뒤에 파티션을 마련한 게 특징이다. 옻칠 패널은 이 파티션에 설치하는 인테리어 커스터마이징 아이템이다.

 

대나무 숲에서 은은하게 빛나는 반딧불이를 테마로 표현했다. 예로부터 전해내려온 일본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차량 인테리어 콘셉으로 적용했다. 시대를 초월한 우아한 공간을 창출하고 일본의 전통미를 차내에 접목했다.

아이즈 지방은 400년 역사의 아이즈 칠기로 유명하다. 아이즈 UV 옻 그룹은 이 지역의 전통 공예품의 역사를 지키고 시대에 걸맞는 현대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회사다.

 

미세한 무늬에 금가루를 뿌린 다음 1만분의 1mm의 얇고 섬세한 금박지를 무늬에 맞는 크기로 잘게 부숴 제작한다. 정전기가 잘 일어나지 않는 대나무로 만든 포일 가위를 사용하여 하나하나 무늬 위에 놓고 사슴 가죽으로 빙글빙글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압착하는 방식이다. 베이스가 되는 밑칠을 삼의칠기로, 마지막 UV 경화 칠 코팅을 아이즈에서 실시한다.

 

아이즈UV 칠 그룹은 아이즈칠기의 전통을 지키면서 새로운 기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20여 년 전 개발된 UV 경화칠은 옻칠의 감촉을 유지하면서도 경도, 강도가 높아 상처가 잘 나지 않고 건조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이 기술은 목재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에 도장이 가능하다. 파티션 옻칠 패널 가격은 46만2000엔(약 310만원)이다.

 

정원국 에디터 wg.jeong@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