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었던 더위가 주춤해지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가을 날씨가 시작되면서, 더위로 미뤄오던 캠핑의 인기가 다시 상승할 조짐이다. 야외 활동이 많은 캠핑의 경우 일반적으로 무더운 여름 비수기를 지나 가을부터 본격적인 성수기를 맞이한다.
특히 올해는 긴 추석 연휴와 더불어 가을 나들이를 계획하는 캠핑족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자동차 시장에서도 캠핑에 적합한 모델을 찾는 운전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다인 가족이 많은 장비와 짐을 싣고 떠나는 캠핑 특성 상 많은 캠퍼들은 SUV, 특히 공간이 여유로운 대형 SUV를 선호한다. 또 캠핑 트레일러나 카라반을 이용하는 경우 충분한 견인 성능을 갖췄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이처럼 캠핑용 대형 SUV를 찾는 고객이 증가하는 가운데, 폭스바겐의 대형 SUV ‘신형 아틀라스’가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5월 한국 시장에 처음 출시된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는 동급 최장의 차체 크기와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두루 갖춰 캠핑을 비롯한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SUV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신형 아틀라스는 우수한 공간 활용도 외에도 기본 장착된 견인 장치로 최대 2.2톤 이상의 견인 성능을 갖추는 등, 가을철 캠핑 및 레저 활동에 적합한 성능과 상품성을 두루 갖췄다.
여행용 캐리어 38개 실리는 동급 최대 공간, 대형 캠핑용품도 문제없다. 신형 아틀라스의 가장 큰 강점은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이다. 신형 아틀라스는 6인승 또는 7인승 모델로 출시되며, 인승에 따라 2열에 독립식 캡틴 시트 또는 3인승 시트가 장착된다.
동급 모델들이 3열 시트를 탑승이 불편한 ‘구색 갖추기’용으로 마련한 것과 달리, 아틀라스의 3열 시트는 실제로 성인이 장시간 탑승하기에도 불편함이 없어 “진짜 6/7인승 SUV”로 평가된다. 또한 긴 차체에 힘입어 2열 및 3열에 충분한 레그룸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으며, 3열 탑승객을 위한 송풍구와 컵홀더, USB 포트도 넉넉히 마련돼 있다.
넓은 공간은 부피가 큰 캠핑 장비나 다양한 짐을 나를 때에도 요긴하다. 신형 아틀라스의 트렁크 용량은 기본 583L, 3열 폴딩 시 1,572L, 2/3열 전체 폴딩 시 2,735L로 동급 최대 수준의 공간을 자랑하며, 별도의 평탄화 작업 없이 풀 플랫 폴딩을 지원해 차박 캠핑을 즐기기에도 편리하다.
미국의 권위있는 자동차 매거진 ‘카 앤 드라이버(Car & Driver)’의 테스트 결과 모든 시트를 폴딩한 상태에서 최대 38개에 달하는 여행용 캐리어를 수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압도적인 공간 덕에 신형 아틀라스는 일상부터 여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환경에서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지녔다.
이 밖에 아틀라스의 2열 시트에는 최대 3개의 카시트를 동시에 장착할 수 있으며(*7인승 기준), 3열 탑승을 위해 시트를 젖힐 때 등받이와 방석의 각도가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2열에 카시트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간편하게 3열 탑승이 가능하며, 이는 어린 자녀가 있는 대가족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에는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 견인 장치(트레일러 히치)가 장착돼 있다. 일반적인 승용차에 견인 장치를 장착하려면 복잡한 개조 및 구조변경 절차를 거쳐야 하며, 그 비용도 수백만 원에 달하지만, 아틀라스는 별도의 절차 없이 순정 상태로 각종 트레일러나 카라반 등을 견인할 수 있다.
신형 아틀라스의 순정 견인 장치는 최대 5,000파운드(약 2,268kg)의 견인 능력을 갖춰 대형 카라반 견인도 문제없으며, 수직 하중도 최대 500파운드(약 227kg)에 달해 모터보트, 제트스키를 견인하는 등 다양한 레저 활동을 거뜬히 소화할 수 있다.
신형 아틀라스는 동급 최대 수준의 차체와 폭스바겐 최신 디자인 언어로 빚어낸 다부진 외관을 통해 대형 SUV 고유의 볼드한 존재감을 당당히 드러낸다. 신형 아틀라스는 폭스바겐그룹의 혁신적인 MQB 모듈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가장 큰 모델로, 한국 시장에서 현재 시판 중인 동급 대형 SUV 중 가장 긴 5,095mm의 전장을 지녔다. 전폭은 1,990mm, 전고는 1,780mm에 달한다.
신형 아틀라스에는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R-Line 디자인 패키지가 기본 적용돼 고급스러우면서도 역동적인 스타일을 완성했으며, 랩어라운드 스타일의 LED 주간주행등(DRL)과 차체 중앙의 ‘일루미네이티드 프론트 로고’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후면부에는 좌우가 연결돼 일체감을 주는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가 장착되며, 테일램프의 중앙에 위치한 ‘일루미네이티드 리어 로고’가 유니크한 그래픽을 완성한다.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는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여유로운 공간을 갖춰 온 가족의 다채로운 라이프스타일 여정을 돕는다. 운전석에는 10.25인치 ‘디지털 콕핏 프로’와 ‘윈드쉴드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 적용된다.
신형 아틀라스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고급스럽고 안락한 실내 공간과 다재다능한 공간 변주 능력을 갖췄다. 실내에는 퀼팅 패턴으로 고급스러움을 높인 프리미엄 ‘비엔나 가죽 시트’가 기본 적용되며, 8-Way 전동 조절, 열선 및 통풍, 마사지 및 전동 럼버 서포트 기능을 제공하는 앞좌석 시트가 장착된다.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에는 대형 SUV에 요구되는 가장 진보한 첨단 편의 및 안전 사양이 기본 탑재된다. 12인치 대화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직관적으로 차량의 주요 기능 및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며, 무선 앱커넥트와 보이스 컨트롤 기능도 지원한다. 좁은 공간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를 돕는 에어리어 뷰 기능 역시 기본 탑재된다.
센터페시아 하단에 활용도가 뛰어난 별도의 수납공간이 마련됐으며, ‘30-컬러 앰비언트 라이트’를 통해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한국 고객들이 선호하는 2열 창문 선 쉐이드와 탁월한 개방감을 지닌 대형 사이즈의 파노라마 선루프가 기본 장착돼 장거리 여행이나 차박 캠핑 시에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센터 스피커와 서브우퍼가 포함된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또한 기본 탑재돼 이상적인 카 오디오 사운드를 구현했다.
또 신형 아틀라스에는 주행 전 엔진을 제어하고 차량 내부의 냉·난방 기능을 작동시켜 탑승 전 출발 준비를 마칠 수 있는 ‘원격 시동 기능’이 기본 탑재된다. 운전자는 간단한 스마트 키 조작 만으로 시동을 걸어 한여름이나 겨울철에도 탑승 즉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신형 아틀라스는 우수한 충돌 안전성과 더불어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을 두루 갖췄다. 2024년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테스트에서 ‘탑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으로 선정되며 탁월한 안전성을 입증 받았으며, 폭스바겐의 최신 ‘IQ.드라이브(IQ.Drive)’ 시스템이 탑재된다.
IQ.드라이브는 0-200km/h의 속도 영역에서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장거리 주행 시 가속 및 제동, 조향을 보조해 주행 피로도를 낮춰주는 ‘트래블 어시스트’, ‘사각지대 모니터링’,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및 하차 경고 시스템’,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이머전시 어시스트’, ‘차선 유지 레인 어시스트’ 등 다양한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을 통합 제어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에는 EA888evo4 2.0L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TSI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273마력(PS), 최대토크 37.7kg.m의 탁월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특히 1,600~4,750rpm의 실용 영역대에서 최대토크를 발휘해 일상 주행에서 경쾌한 드라이빙을 체험할 수 있다.
2.0 TSI 엔진은 8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려 부드러운 주행 감각을 제공하며, 전자제어식 첨단 4모션(4MOTION) AWD 시스템이 기본 탑재돼 다양한 도로 조건에서 언제나 안정적으로 구동력을 전달한다. 특히 에코/컴포트/스포츠/커스텀 외에 오프로드/스노우 모드를 제공하는 ‘액티브 컨트롤&드라이빙 모드 셀렉션’ 기능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은 공기저항계수(Cd) 0.33에 불과한 아틀라스의 차체와 어우러져 국내 공인연비 복합 8.5km/L(도심 7.6km/L / 고속 10.1km/L)의 준수한 연료효율을 자랑한다. 동급 최대 사이즈의 차체 크기에도 불구하고 컴팩트한 배기량으로 자동차세 절감 등 경제적 이점도 지닌다.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는 2.0 TSI 4MOTION R-Line 단일 트림으로 소개되며, 시트 구성에 따라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신형 아틀라스의 가격은 ▲ R-Line 7인승 6,770만 1,000원 ▲ R-Line 6인승 6,848만 6,000원이다(*VAT 포함, 개별소비세 3.5% 적용).
여기에 신형 아틀라스 구매 고객이 기존에 타던 차량을 트레이드-인 방식으로 매각할 경우 최대 200만 원, 기존에 폭스바겐 차량을 보유한 고객이 신형 아틀라스를 구매할 경우 재구매 혜택 100만 원 등의 구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폭스바겐 인증 블랙박스 장착’ 및 ‘웰컴키트’를 제공하다. 블랙박스 ‘5년/15만 km 무상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3년 서비스 프로그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고차량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을 총 5회까지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최초 1년, 주행거리 제한 없음, 사고 1회당 50만 원 한도)도 이용할 수 있다.
지정된 차량 부위에 찍힘, 긁힘 등의 손상이 발생할 경우 복원수리(판금, 도색) 비용을 보상하는 ‘바디 프로텍션 프로그램’(최초 1년/2만km 이내, 수리비 200만 원 이내, 1회 한도) 및 전면유리, 사이드미러, 타이어 파손 시 교체수리비를 보상하는 ‘파츠 프로텍션 프로그램’(최초 1년/2만km 이내, 1회 한도) 등 프리미엄 케어 서비스를 제공해 차량 유지 보수 비용의 부담을 크게 낮췄다.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가까운 폭스바겐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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