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테슬라 세계서 가장 안전한 차"라고 말한 이유는
일론 머스크.."테슬라 세계서 가장 안전한 차"라고 말한 이유는
  • 김태진 편집장
  • 승인 2023.05.17 17:54
  • 조회수 17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한국시간 오전) 미국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열린 테슬라 2023년 정기 주주총회에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안전성을 입증한 모델Y가 올해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 중형 SUV인 모델Y는 이미 2023년 1분기 유럽에서 판매량 1위, 미국 비픽업트럭 분야 SUV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2021년 출시 이후 소비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모델이다.

 

머스크는 단순 판매량 외에도 "테슬라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과 에어백 작동 방식 등을 개선한다"고 강조했다. 모델Y와 모델S는 유로 NCAP에서 98%의 안전성 점수를 획득했다.

 

이러한 개선 사항들은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에도 적용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에 과열 보호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테슬라 역사상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에서 과열로 사망한 경우는 단 1건도 없다는 것.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은 실내 온도가 치명적인 수준까지 상승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테슬라 자동차 생산량이 크게 증가했지만 차량 1대 당 온실 가스 배출량은 30%, 물 소비는 15% 감소했고 업계에서 1인당 부상률이 가장 낮은 차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주주총회 현장에서 일론 머스크의 주요 발언이다.

우리의 세번째 마스터 플랜은 인류를 위해 지구가 완전히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이 길을 빠르게 나아가고 있으며, 조만간 목적지에 도착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과정에서 세계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업계는 태양열 및 풍력 에너지 설치를 연간 3배, 배터리 생산량을 연간 29배, 전기차 생산량을 연간 11배 증가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전기차 생산 단가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보다 저렴하고 친환경적이게 될 것입니다.


테슬라는 공장 생산과정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고, 모든 임직원의 건강을 신경 씁니다. 공장의 안전성 관련해서 Tesla는 업계 최고 수준이며, 1인당 부상율이 가장 적습니다.


2022년 전 세계적으로 Tesla는 360만 건의 구직 지원을 받았으며 Tesla와 SpaceX는 엔지니어에게 가장 인기 있는 회사입니다. 모든 회사의 경쟁력은 가장 재능 있는 사람들이 이곳에서 일하는 데 관심이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으며, Tesla는 뛰어난 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esla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제조업체이며, 자동차 회사 중 가장 높은 이윤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Tesla는 가장 안전한 차량으로 평가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 성능을 개선하고 에어백 및 기타 하드웨어의 구조를 개선하는 등 차량 안전성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Tesla는 잘 알려지지 않은 많은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열 보호 기능 덕분에 Tesla 역사상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에서 과열로 사망한 사고가 없습니다.

지난 2022년 Tesla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340만 톤 감소했으며, 차량 1대 생산당 온실가스 배출량과 물 소비량은 전년대비 각각 30%, 15% 감소했습니다.

Tesla는 자동차 제조에서 100년 동안 사용된 12V 저전압 아키텍처 대신 48V 저전압 아키텍처를 도입합니다. 48V 저전압 아키텍처는 12V 저전압 아키텍처 구리 함량의 1/4만 필요로 합니다.

현재 자동차의 평균적인 이용 시간은 주당 약 10~12시간입니다. 완전 자율 주행이 실현되면, 차량 이용률은 5배 증가하고 사용가치도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완전 자율 주행 구현 기능은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10배 더 안전합니다.

차량 생산, 인도, 보험, 금융, 공급망 및 물류, 데이터 센터 및 인프라, 내부 분석 등을 위한 모든 소프트웨어는 Tesla 내부 팀이 제작합니다. Tesla 소프트웨어 팀은 매우 강력합니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