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국서 아이오닉5로 상류층 공략,이미지 변신
현대차 미국서 아이오닉5로 상류층 공략,이미지 변신
  • 송현진
  • 승인 2023.03.26 15:00
  • 조회수 21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5가 세련된 디자인과 고성능으로 미국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를 추구하는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2021년 아이오닉 5가 공식 선보였을 때만 해도 아이오닉 5가 현대차 브랜드 이미지를 바꿀 것이라고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다.

 

현대차가 1980년대 중반 미국에 본격 수출을 시작할 때는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가 강했다. 현재 현대차는 미국에서 고품질 내외부 디자인, 최첨단 기술, 그리고 혁신에 초점을 맞춘 전기차 아이오닉5를 내놓으면서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와 제네시스 브랜드를 포함한 현대차는 2022년 상반기 전 세계에서 329만 9,000대를 판매하여 GM, 닛산, 스텔란티스를 제치고 3위 자동차 업체로 성장했다. 또 작년 전기차 24만 8,000대를 판매하여 전 세계 전기차 판매 5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75% 증가한 것이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플랫폼인 E-GMP로 제작한 첫 번째 양산 차량이다. 아이오닉 5는 포니 시리즈를 오마주하여 디자인에서 극찬을 받는다. 아이오닉 5는 전 세계 자동차 디자인 리더가 직접 선정하는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을 수상한 바 있다.

 

아이오닉 5가 미국에서 인정받는 가장 큰 요인은 E-GMP이다. 현대차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1회 충전 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800V 고전압 시스템을 기반으로 약 18분 만에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초고속 충전할 수 있다. 또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을 갖췄다. 이렇듯 날렵하고 대담한 디자인과 첨단 기능은 미국에서 다양한 고객층을 끌어들이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6
현대차 아이오닉 6

 

아이오닉 5에 이어 지난 7월 공식 출시된 아이오닉 6 전기 세단은 공기역학적 디자인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차로 주목을 받았다.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는 지난해 10만대 이상 판매됐다. 현대차는 내년 대형 SUV 아이오닉 7을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의 성공으로 현대차가 대형 SUV를 출시하는 데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가 미국에서 아이오닉5로 프리미엄 구매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지만, 브랜드 이미지를 프리미엄으로 완전히 바꿀 계획은 아니다. 대신, 현대차는 전기차로 인해 새로운 프리미엄 고객층에게도 다가갈 수 있다고 믿는다.

 

현대적인 디자인과 기능성으로 아이오닉 5가 프리미엄 구매자들을 사로잡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전기차가 새로운 고객층을 사로잡는 것은 현대차뿐만이 아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테슬라와 대담한 디자인과 첨단 기능을 가진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들이 프리미엄 브랜드 점유율을 뺏고 있다.

 

전기차 시장에서 구매자들은 브랜드에 상관없이 시장에서 가장 좋은 선택권을 찾을 것이다.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같은 문제로 현대차 전기차 판매량이 잠시 부진할 수 있지만 2025년이면 현대차는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한다.

 

송현진 에디터 hj.song@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