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km시승기] 지금도 너무 좋은데..부분변경 앞둔 제네시스 GV80
[500km시승기] 지금도 너무 좋은데..부분변경 앞둔 제네시스 GV80
  • 임정환
  • 승인 2023.07.06 08:30
  • 조회수 1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최장 24개월이라는 믿을 수 없던 자동차 출고 대기가 수그러든 요즘, 아직도 대기가 6개월 이상 걸리는 인기 차량이 있다. 이번에 시승한 GV80이 대표적이다. 특히 3.5터보에 파노라마 선루프까지 추가하면 8개월을 넘게 기다려야 한다. 올해 하반기 페이스리프트 출시를 앞뒀는데다 이처럼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지 알아보기 위해 4년 만에 다시 시승을 해봤다. 

시승차는 3.5 가솔린 터보에 모든 옵션이 추가된 차량이다. 가격은 1억원에 조금 못미치는 9805만원이다. 외관은 같은 옵션을 구성할 경우 2.5 터보와 차이가 없다.

우선 제네시스 브랜드가 강조하는 역동성과 우아함이 조화롭다. 전면은 한동안 제네시스 SUV 중 기함이 돼야 하는 상황이 반영돼서인지 보수적이고 강인한 인상이 돋보인다. 

측면은 역동성에 초점을 둔 느낌이다. 흡사 독일차를 보는 듯 하다. 긴 직선이 뒤로 갈수록 떨어지며 마치 뒤가 내려앉은 것처럼 보인다. 하단 크롬과 간격이 뒤로 갈수록 좁아져 더욱 스포티한 느낌을 준다. 

후면은 측면 프로포션을 고려해 스포티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전면과 궤를 같이 한다. 가로선을 여러 개 배치해 보다 진중하고 보수적이다.

실내는 제네시스만의 개성이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다. 센터페시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공조장치까지 모두 럭셔리 제네시스 느낌이 물씬 풍긴다. 

실내에 들어서자 마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독특한 디자인의 2스포크 스티어링 휠이다. 장거리 운행을 할 경우 6시 방향에 손을 얹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상당히 편하다. 

시트는 럭셔리한 소재라 감촉부터 쿠션까지 최고다. 착좌감은 미국차와 결이 같다. 방석은 다소 탄탄하지만 소파와 비슷한 구성이 장거리 운행을 해도 몸에 크게 무리를 주지 않는다.

2열에는 독립시트와 컴포트 패키지가 추가된다. 1열에 버금가는 착좌감이 인상적이다. 특히 헤드레스트 베개가 상당히 좋다.

3열은 성인이 타기엔 비좁다. 150cm 정도 신장은 돼야 편하게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좁은 공간과 달리 편의장치는 넉넉하다. USB포트와 전동 리클라이닝 등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디테일이 들어나는 부분이다.

파워트레인은 3.5리터 터보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조합이다. 3.5 터보엔진은 380마력, 54kg.m의 넉넉한 최대토크로 충분한 출력을 제공한다. 터보랙이 상당히 적어 반응성이 좋다. 단지 8단 변속기가 발목을 잡는 느낌이다.

 

킥다운시 반응이 상당히 느리고, 엔진 출력이 한번 걸러서 들어와 가속 반응이 느린 느낌을 받게 한다. 부드러운 가속을 위한 세팅과는 다르게 느껴진다.

변속기가 다소 굼떠도 3.5 터보 출력으로 가속력은 상당이 좋다.  초고속 영역으로 진입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요구된다. 출력은 넉넉하나, 공기역학으로 생기는 항력이 크게 작용하는 듯 하다. 

연비는 넉넉한 배기량과 출력 때문에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고속 항속주행을 하면 12km/L를 넘기기 어렵다. 이런 고출력 차량에 연비까지 기대하는 건 어불성설이다. 

승차감은 정말 훌륭하다. 특히 고속 항속주행시의 안정감이 상당히 좋다. 크게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인상적이다.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프리뷰 전자제어를 통해 저속에서이나 방지턱 같은 요철에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보여준다. 

제네시스 GV80 가격은 옵션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시승차 기준 9805만원이다. 하반기 페이스리프트가 예정되어 있는데, 최고 트림은 1억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GV80을 타는 동안 더 좋아질 게 있을까 찾아보려 하였지만, 결국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지금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가 될 수도 있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한 줄 평

 

장 점 : 지금 봐도 새차 같은 질리지 않는 디자인과 부드러운 승차감

 

단 점 :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어 사악한 연비를 감내해야 한다 

 

임정환 에디터 jwh.lim@carguy.kr

 

 

제네시스 GV80 3.5T AWD

엔진

V6 3.5L 가솔린 트윈 터보

변속기

8단 자동

구동방식

AWD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축거

2,955mm

공차중량

2240kg

최대출력

380ps/5,800rpm

최대토크

54.0kg.m/1,300~4,500rpm

복합연비

7.8km/L(22인치)

가격

9805만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