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코, 500km 주행가능한 대형 전기 및 수소전기 트럭 판매계획 발표
이베코, 500km 주행가능한 대형 전기 및 수소전기 트럭 판매계획 발표
  • 김태진 편집장
  • 승인 2023.08.01 08:44
  • 조회수 3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상용차 브랜드 이베코(IVECO)가 지난달 27일 대형 전기트럭(IVECO HD BEV) 및 수소전기트럭(IVECO HD FCEV)의 생산 판매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이베코그룹이 지난 6월 독일 소재의 이베코∙니콜라 합작법인 ‘니콜라 이베코 유럽’의 독점적인 소유권을 인수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베코 HD BEV 및 HD FCEV는 이베코그룹 산하 파워트레인 전문 브랜드 ‘FPT 인더스트리얼’과 공동 제작한 전기 액슬(electric axle)을 장착했다. 이와 함께 ‘프로테라(Proterra)’의 배터리, ‘보쉬(Bosch)’의 연료전지 기술 및 핵심 부품을 탑재했다.

 

전동화 파워트레인 기반의 두 트럭은 이베코의 대형 트랙터 모델 ‘이베코 에스-웨이(S-WAY)’ 플랫폼을 토대로 한 모듈러 아키텍처를 채택, 연료전지 및 배터리 추진 기술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이베코 HD BEV는 1회 충전으로 500km 주행이 가능하다. 아홉 개의 팩으로 구성된 738kWh(킬로와트시)급 배터리를 탑재했고, 350kW(킬로와트)의 충전 출력을 제공한다. 물류 허브 간 운송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을 아우르는 폭넓은 활용성을 자랑한다. 4x2 아틱(Artic) 제품은 오는 4분기 유럽 시장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이다.

 

이베코 HD FCEV는 1회 충전 시 800km에 이르는 최대 주행가능거리를 갖췄다. 충전시간은 20분 이내로 장거리 화물 운송에 최적화되었다. 최대 70kg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으며, 700바(bar)의 압력을 견딜 수 있다. 전기트럭 대비 긴 주행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장거리 운송 분야의 탄소중립을 이끌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초도 물량은 연말 프랑스와 스위스, 독일에서 인도가 시작된다. 이는 화물 운송 부문의 수소 솔루션 개발 및 도입을 가속화하고, 수년 내 연료전지 트럭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클린 하이드로젠 파트너십(Clean Hydrogen Partnership)’이 공동 후원하는 ‘에이치투하울유러피안(H2Haul European)’ 프로젝트 계획의 일환이다.

 

두 트럭 모두 이베코그룹 산하 브랜드의 생산시설이 위치한 독일 울름에서 만들어지며, 254개에 이르는 유럽 내 폭넓은 이베코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와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이베코 HD BEV

이베코 HD FCEV

ㆍ      1 충전 주행가능 거리: 500km

ㆍ      90  배터리 80% 충전 (350kW 기준)

ㆍ      총중량: 44

ㆍ      E-액슬상시 출력 480kWh / 645 마력

ㆍ      배터리 용량: 738kWh (9)

ㆍ      1 충전 주행가능 거리: 800km

ㆍ      충전시간 20 이내

ㆍ      수소 에너지 최대 저장 70kg, 저장탱크 압력 700(bar)

ㆍ      상시 출력 400kW / 토크 1,800Nm

ㆍ      총중량: 44

ㆍ      적재중량: 24.7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