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EX30, 美파퓰러사이언스 ‘2023년 최고 혁신 50가지’ 선정
볼보 EX30, 美파퓰러사이언스 ‘2023년 최고 혁신 50가지’ 선정
  • 김태진 편집장
  • 승인 2023.12.04 11:50
  • 조회수 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자동차의 프리미엄 전기 SUV, EX30이 미국 파퓰러 사이언스(Popular Science)의 ‘베스트 오브 왓츠 뉴 어워드(Best of What's New Award)’에서 2023년 최고의 혁신 50가지 중 하나로 선정됐다.
 

볼보 EX30
볼보 EX30

 

1988년에 시작해 올해 36회를 맞는 ‘베스트 오브 왓츠 뉴 어워드’는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혁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를 위해 파퓰러 사이언스의 편집자들은 매해 수천 개에 달하는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검토해 10개 카테고리에서 상위 50개 우승자를 선정하고 있다.
 
이 중 EX30은 접근 가능한 매력적인 가격을 갖춘 고품질의 전기차로 새로운 표준을 세운 것으로 인정 받아 자동차 부문에 선정됐다. 특히 안전의 새로운 기준을 세워온 볼보의 명성과 더불어 재생 가능한 소재와 합리적인 가격대를 결합해 전기차 확대에 있어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기에 EX30은 ‘2024 유럽 올해의 차(The Car of the Year)’와 2024 북미 올해의 차(NACTOY)의 SUV 부문인 ‘올해의 유틸리티(North American Utility Vehicle of the Year)’와 2024 월드 카 어워즈(World Car Awards)의 ‘세계 올해의 차(World Car of The Year)’ 최종 후보에 동시 선정되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인 3대 올해의 차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영국 일간지 ‘더 썬(The Sun)’이 선정한 ‘올해의 자동차’에도 등극하며 데뷔 이후 전 세계 시장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EX30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새로운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개발된 5인승 순수 전기 SUV다.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요소가 전기화 시대를 만나 완성된 새로운 패밀리룩과 ▲다재다능한 5인승 SUV 의 혁신적인 공간 설계 ▲직관적인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가 적용된 차세대 TMAP 인포테인먼트 ▲도시 안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안전한 공간 기술(Safe Space Technology) 등 플래그십 모델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국내에서는 1회 충전 시 최대 475km(WLTP기준) 주행이 가능한 싱글 모터 익스텐디드 레인지 파워트레인을 출시하면서도 내연기관 차량과 유사한 가격에 프리미엄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 100%를 확보할 수 있는 파격적인 가격을 책정해 사전 예약 이틀 만에 1000명을 돌파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국내 판매 트림은 ▲투톤 바디 컬러 및 휠 사이즈 등 일부 외관 디자인 및 실내 옵션 ▲앞 좌석 전동식 시트 및 운전석 메모리 기능 ▲파크 파일럿 어시스트 및 360도 카메라 ▲하만 카돈(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의 일부 편의사양에 따라 코어(Core) 및 울트라(Ultra) 두 가지로 출시된다.
 
단,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안전 철학에 따라 앞차와의 간격, 차선 유지하여 안전하게 주행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 교차로 자동 제동 기술, 도로 이탈 완화,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후진 시 충돌 위험 감지해 자동 제동을 지원하는 저속 자동제동, 운전자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해 주의 산만 등을 감지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경보 시스템, 자전거, 오토바이 등의 접근을 경고해 개문 사고를 예방해 주는 ‘문열림 경보’ 등은 모두 기본 제공한다.    
 
판매가는 코어 트림 4,945만원, 울트라 트림 5,516만원으로 책정됐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 km 일반 부품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 ▲8년/16만km 고전압 배터리 보증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지원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5년 이용권 등이 기본으로 포함됐다. (친환경 세제 혜택 후 가격, 보조금 미포함)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